영인지맥 1구간(분기봉-경부고속도로 단대병원앞-1번국도-노태산)
국민은행 연수원뒤 전망대에서 본 금북정맥과 영인지맥 분기봉.
누르면 정지화면이 뜹니다.
◈ 일시 : 2006. 12.22(금).
◈ 날씨 : 개임.겨울답지 않게 포근함.
◈ 인원 : 단독산행.
◈ 위치 : 충남 천안시
◈ 지도 : 국립지리원 1대 25000 확대본. 영진지도책 P220.
영인지맥 1구간 지도 1(분기봉-경부고속도로 단대병원앞-노태산)지도.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 산행코소와 거리 및 소요시간. 도상거리 12,5km(접근거리 2.5km .지맥거리 10km). 4시간 20분.
각원사-금북정맥의 유왕골고개-걸마고개-영인지맥 분기봉(약 390m)-안서철육교(경부고속도로 단대병원앞)-161봉-1번국도 북부대로
-영성보도육교-쌍룡대로 갈림길-덕진완구앞네거리-두정동유적지-노태산아래 대우 푸르지오 아파트.
◈ 일정정리 : 08 :37~12 : 56.
08 : 37. 각원사 太祖山樓앞에서 출발.
09 : 04. 금북정맥의 유왕골고개.
09 : 26. 걸마고개.
09 : 41/45. 영인지맥 분기봉.
10 : 01. 337봉 TV 안테나. 천흥길갈림.
10 : 18/32. 국민은행 연수원뒤 전망대.
10 : 42. 망향의 동산뒤 갈림길.
11 : 04. 무네미동네뒤.
11 : 26. 경부고속도로 (안서철육교).단국대병원 주차장.
11 : 42. 망향휴게소방면 능선분기.
11 : 54. 161봉 삼각점.
12 : 03. 북일고방면 갈림능선.
12 : 21/24. 1번국도 북부고가교앞 네거리.
12 :36. 고개위에서 좌측 쌍룡대로방면으로.
12 :45. 덕진완구앞 네거리서 우측아산 628번도로방면으로.
12 :56. 노태산아래 충남오일상사, 대우아파트앞.
◈ 산행후기.
퇴직(? 자영업도 퇴직인가?)후 백수가 된지 두달.
사업을 접으면 시간이 많으니 산에나 싫컷다니고 여기저기 돌아다닐데가 많을것같더니막상 그만두니 그렇치가 않다.
소속된 집단에서 이탈을 하니 말할 수 없이 허전하고 뭔진 모르지만 가슴이 울먹울먹한게
옛날 월남전에 파병되어 배타고 갈때 심정하고 꼭같다.
그땐 과연 죽거나 병신되지 않고 몸성히 귀국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니
지금은 남은 20여년 여생을 자식들에 짐안되고 별탈없이 지낼건가?하는 걱정이 든다.
밥만 먹으면 출근하던 사람이 갈데가 없으니 사무실이나 하나 만들어서 산을 좋아하는 산꾼들에게 자료도 좀 나눠주고
정보도 교환할 수 있는 만남의 장소인 사랑방을 만들어 거기 나가서 놀앗으면 좋겠다 싶어 요즘 그 공사를 하고 있다.
남들은 한참 돈버느라고 열심인데 난 돈 쓰는 궁리만 하고 있으니 원...
일이 끝날때까진 원거리 산행은 좀 그렇고 기맥산행에 이어 지맥산행으로 들어가는데
지맥산행은 우선 내집에서 가까운 영인지맥,만뢰지맥, 쌍령지맥... 이런식으로 진행할생각이다.
영인지맥은 분기봉이 우선 나완 특별한 인연이 있는 내동네 문암리 뒷산부터 시작해서
경부고속도로인안성철육교 단대병원뒤,1번국도인 부대리앞고개,두정동 신시가지를 지나 노태산,천안 3공단을지나
아산땅으로 넘어가서 용와산,연암산,둔덕산,국사봉,아산온천 뒷산인 금산을 지나 39번국도를 건너 영인산으을 올라서
북쪽으로 방향을 틀어 입암산을 넘어 아산방조제앞 공세성당에서 끝이 나는 삽교천과 안성천을 가르는 산줄기다.
처음 들머리는 제일 가깝기는 백석대학 버스종점인 문암마을에서 국민은행연수원으로 올라 걸마고개로 오르는길이다.
국민은행연수원 정문에서 우측 계곡으로 오르는 걸마고개길이 여의치않으면 좌측능선으로붙어 오르는길도 괜찮다.
하지만 동양최대의 청동불상과 규모가 엄청큰 각원사를 둘러보고 유량동고개로 올라 걸마고개로 가는것도
거리는 좀 멀지만 길이 좋고 이정표가 있어서 괜찮다.
영인지맥은 어디인가?
영인지맥의 산들은?
08 :20.
오늘이 동짓날인데 금년은 애동지라서 입제시간이 9시 몇분이라고 서두르는 마누라를 태우고 각원사(보통 좌불상이라고 부른다)로 향한다.
08 :37.
각원사 범종루인 태조산루앞에 차를 두고 태조산루 아래층을 지나 대웅전에서 왼쪽 청동불상으로 오른다.
태조산루는 1 층에는 사람키보다 훨씬 큰 치미(취두(鷲頭) ·치미(鴟尾).지붕의 양 끝에 장식으로 올려지는 '망새' 혹은 '취두)가있고
2층 종루에는 어마어마하게 큰 범종과 북이 있다.
각원사는 청동불상만 큰 것이 아니고 대웅전 .산신각,요사채등 모든 건물들이 큼직큼직하다.
청동대불쪽으로 오르면서 보면 대운전뜰앞의 신도들이대웅전의 큰규묘에 반해 꼭 소인국에 온 소인같다.
청동대불주위를 신도들이 돌면서 동지기도를 하고 있는 모습을보며 청동대불뒤에서 좌측 큰길을 따라 골짜기를 오른다.
능선을 직진해 오르는 오른쪽 길은 직등길이 가파르고 올라가면 기도터를 지나서 금북정맥능선에 닿는다.
각원사(보통 좌불상이라고 칭한다) 태조산루까지 차가 들어간다.
각원사 대웅보전뒤로 금북정맥이 흐른다.
각원사 관음전.
각원사 경해원.
각원사경내의 건물들은 모두 큼직큼직하다.
각원사 청동 좌불상.동양최대로 큰 좌불이시란다.
이 좌불상은 각원사의 상징으로 각원사를보통 좌불상이라 부른다.
버스노선도 102번 좌불상행이고 산위에서 이정표도 각원사를 좌불상으로 표기한다.
각원사 청동 좌불상 좌측 골짜기로 오르면 유왕골고개다.
09 :04. 유왕골고개.
각원사에서 유왕골고개까지는 경사가 가파라서 한참을 땀을빼야 오를 수 있으나 길이 넓다.
고개위에 올라가면 쉼터 의자가 두어개있고 이정표가 있는 금북정맥의 산등성이다 .
고개넘어로5분쯤 내려가면 약수터가 있고 유왕골 마을엔 음식을 해파는 민가집이 몇채있다.
옛날엔 유왕골동네에서 나무를 해지고 이고개를 넘어서 천안시내로 장을보러 다녔는데
지금은 목천 용연저수지쪽으로 해서 버스가 들어가지만 여전히 이길도 많이 이용하고있다.
고개위에서 좌측으로 틀어 금북정맥길을 따라가면 좌측으로 상명대쪽 능선갈림길에 의자와 이정표가 있고
우측으로 꺽어 가면 군데군데 참나무시들음병을 방제하느라고 참나무 토막을 비닐로 덮어 훈중처리한 것들이 보인다.
소나무가 솔잎혹파리로 전국이 황폐화 되는가싶더니 이젠 참나무까지 죽어가는현실이다.
유왕골고개위에있는 이정표와 참나무시들음병 훈증방제.
09 :26. 걸마고개.
두어봉을 넘으면 걸마고개인데 좌측은 연수원 우측은 매일골인데 전에 연수원쪽으로 내러가보니 연수원안으로 들어가서
좀 떨떠름하게 정문으로 나왔는데 국민은행 연수원들이 훈련코스로 다니는길 같았다.
이정표에있는 숙의최씨묘나 계성군묘는 걸마고개 좌후봉에서 우측으로 난길로 1분정도만 들어가면 있는 큰 묘지들로
앞이 탁트이고 전망도 좋아 쉬어가기좋고 봄철엔 주변에 고사리가 아주많아서 봄엔 가끔 들리는곳이다.
걸마고개.좌측이 연수원,우측이 유왕골.
09 :41/45. 영인지맥 분기봉.
걸마고개서 올라서며 좌측능선으로 붙는다.직진하는 넓은길로가면 계성군묘에 이르고 그리로 같으면 다시 좌측위로 올라오면된다.
산사면을 돌아 오르면 분기봉인데 이정표가 있고 만일사는 성거산밑의 절이고 좌불상은 각원사를 말한다.
왼쪽 은행연수원길이 영인지맥길이다.아마도 연수원에서 훈련용으로 이길을 많이 이용하여 이정표를 세운듯싶다.
이정표 기둥에 영인지맥 분기봉 표시를 매직으로 써보니 어째 흐릿한게 제대로 잘 써지질 않았다.
영인지맥 분기봉.좌불상은 각원사를 말한다.
조금 내려오면 묘지가 있고 아래로 거대한 국민은행연수원건물과 쪽빛의 문암저수지가 내려다 보이는 전망대가 나온다.
전망대서 잠깐 급한경사를 내려오는데 왠 젊은 등산객 한명 올라온다. 여길 올사람은 별로 없는데?
어데서 오냐니까 천흥저수지쪽에서 올라왔는데 여긴 처음이란다. 동네사람 같지는 않고...
내려서면 왼쪽으로 연수원 골프 연습장쪽으로 내려가는 길이 있고 살짝 올라서면 337봉 TV 안테나가 있는봉이다.
첫 번째 전망봉에서 본 국민은행 연수원과 문암저수지.
10.01.337봉
길은 정점을 우측으로 우회하나 올라가 보면 TV 안테나 있고 우측으로 천흥저수지로 하산하는 갈림능선길이 있다.
뒤돌아 보면 분기봉과 국민은행 연수원이 내려다 보였던 묘지있는 전망봉이 보인다.
내려서면 다시 좌측으로 국민은행 연수원으로 내려가는길이 있고 좀전길과 같이 작은 표지판이있다.
한굽이 우에서 좌로 돌아가면 주변에 작은 잡목들만 있어서 왼쪽 골짜기안에 거대한 국민은행 연수원건물이 내려다 보이고
건너편으로 성거산부터 태조봉으로 흘러가는 금북정맥줄기가 모습을 드러내 보인다.
좀더 올라가 작은 바위들이 있는곳이 전망이 더 좋다.
10 :18/32. 전망대
통신탑을 이고 있는 성거산부터 유왕사,예비군훈련장,문암저수지,백석대학교.단대뒷산까지 전망이 뛰어난데 날이 흐리다.
정면으로 留王寺(지도엔 유황사로 표시)가 건너다 보이는데 집은 잘안보이고 하얀 눈자욱만 보인다.
잠시 걸터앉아 지난날들을 회상하며 인연이란 무엇인가? 물어본다.
국민은행연수원뒤 전망대에서 본 영인지맥모습.
국민은행 연수원뒤 전망대에서 본 금북정맥과 영인지맥 분기봉.
누르면 정지화면이 뜹니다.
걸마고개와 유왕사. 유왕사는 내가70년대초에 지은 사찰이다.
인연(因緣)이란 무엇인가?
留王寺는 내가 짓고 내가 살던절이다.
내나이 18살때인 고삼때대학입시 공부를 하러 안성 서운산에있는 청룡사위 서운암으로 들어갔다.
거기서 가정사정으로 집을 나오신 서울의 아주머니를 만났고 (그때 48세)
대학입시에 떨어져서 다시 일년을 재수하는동안 호칭은 어머니로 바뀌었다.
대학에 들어간후 같이있던 스님과 어머니는 이곳으로 오시고 그후 내가군대를 마친후
옛낡은 사찰을 헐고 새로 절을 짓고 꼭 30년을 모자의 인연으로 사시다가
내나이가 당신을 만나던 때의 당신나이인 48세고 내아들이 18세로 당신을 만나던 그때 내나이였다.
생일도 나하고 한날이라서 잊을일도 없고 지금도 그분제사를 내가 모시고있다.
내 아이들도 내 친가의 할아버지나 할머니 기억보다는 그분기억을 훨씬더 많이 가지고 있고
가신지 십수년이 됐어도 문득문득 가슴이 져리게 보고 싶고 산소도 친가쪽 보다는 그분산소를 더 찾고 있다.
아마도 전생이나 이생에서 무슨 인연이었기에 그런 만남이 이뤄졌을까?
처음 이골짜기에 들어올땐 울창한 낙엽송숲에 밤에는 불을켠 호랑이(?)가 가재를 잡으러 내려오곤했는데...
건너다 보고 있으려니 이런저런 그리움에 가슴이 메어진다.
어머님! 내생엔 다시 만나겠지요? 어머님계신 천안공원묘지 산소를 내가 나이 좀더 들면 납골로 만들께요.
납골로 하면 나와 엄마가 알고계신 손자들까진 영원히 같이 있을수 있을듯싶어서요.
참 ! 청룡사에 같이있던 양익스님은 큰 스님이 돼서 선무도란 큰 업적을 남기시고 몇년전에 돌아가셨고
웅달스님은 인도로 간다더니 그후 소식이 없고 인걸스님은 소식모르고...
유왕사엔 요즘 김천에서 오신 스님이 혼자 공부중이시랍니다.
국민은행 연수원갈림길 이후로는 길이 전혀 없을줄알고 헌옷에 헌신발을신고 단단히 각오를하고 왔는데
이후로도 길이 좋다.역시 천안시 인구가 많이 늘기는 늘었다.
10 :38.남창갈림길.
전망바위에서 6분쯤 건너가면 능선길은 좌측으로 꺽어지며 직진방향으로 남창으로 내려가는 갈림길이 나오고
좌측 소나무숲길로 3-4분 내려가면 다시 갈림길이 나온다.
전망대에서 본 문암저수지와 영인 지맥능선.
좌측위로 백석대가 보이고 가운데 지맥앞쪽에 단대병원과 161봉이 보인다.
10 :42. 망향의동산 갈림길.
직진하는 길이나 좌측으로 꺽어 내려가는 길이나 모두 길이 좋다.
우측길은 망향의 동산이나 석교쪽으로 이어질듯하고 왼쪽 소나무숲길로 내려간다.
생각보다 넓고 길이 좋아 산책하는 기분으로 호젓한 길을간다.꿈에도 이런길을 예상못했다.
여기에 이런좋은길이 왜있을까? 참 모를일이다. 조금 내려가니 길가에 왠 삼각점? 이것도 예상밖이다.
봉도 아니고 둔덕도 아니고 그저 평지에.망향의 동산이 정중앙으로 배치된 지점이다.성거산이 뒤로 보인다.
좋은길을 한참 내려오면 건너편 원룸촌이 건너다보이는지점에서 큰길은 우측 동네로 내려가고
지맥길은 좌측으로 휘여 좀 내려가면 묘지들이 있고 농막도 보이고 이어 무네미동네다.
망향의동산뒤 삼각점에서 본 성거산과 영인지맥 분기봉.
11 :04. 무네미(문암)옛길.
고개를 넘는소로에 느티나무가 몇그루있고 왼쪽에 문암교회가 있다.
옛날엔 기차나 버스를 타고오면 동네사람들이 주로 이길을 이용했는데 마을에 버스가 들어오면서 자연히 없어졌다.
문암마을 아래로 백석대학과 원룸건물들이 보며 앞봉은 좌측으로 비스듬이 건너간다.
미진에서 전화가 온다 .오후에 건축자재를 실어보낸단다.그러면 멀리는 못가고 시간 되는대로 가다가 돌아서야겠다.
贈 嘉善大夫同知中樞府事 묘지를 지나고 길은 계속좋다.
신촌교회와 드림빌리지 건물 우측을 지날땐 견공들이 요란스레 짓어대고 길도 없어진다.
바로앞이 제일조명공장이기 때문이다.우측 정문으로 나가면 바로 천안-안성가는 23번국지도로이고
좌측이 경부고속도로 굴다리다.25000지도의 안서철육교라고 쓴곳인데 옛날엔 이곳이 안성선철로가 있던곳이다.
문암마을 옛길과 문암교회.
백석대학과 원룸들.
교회를 지나면 경부고속도로가 나온다.
11 :26. 안서철육교(경부고속도로.23번국지도로. 단국대병원앞)
굴다리를 건너 왼쪽에 30m거리에 단대병원입구를 보며 언덕을 오르면 단대병원 주차장이다.
뒤돌아보면 고속도로위로 차들이 줄을서고 건너로 제일조명건물이 보인다.
주차장 우측능선엔 길이없고 가시덤불을 헤치고 올라보면 통훈대부 호조정랑묘지와 그 우측으론 대형광고판이 보인다.
좌측으로꺽어 다시 가시덤불을 헤치고 나가보니 좀 넓은길이 나오는걸보니 주차장에서 그냥 올라오면 될걸 괜한고생을했다.
경부고속도로 건너에서 뒤돌아본 고속도로 건너 제일조명.
고속도로밑은 천안-안성가는 23번국지도로이고 옛날엔 안성선 철도가 있었다.
단국대 병원과 뒤로 161봉.
11 :42. 망향휴게소.남산쪽 갈림길.
그런대로 뚜렸한길을따라 올라오면 우측 망향휴게소쪽에서 올라온 능선길을 만나며서 길은 더 좋아져 대로가되고
좌측으로 호젓한 산책로를따라 소나무슾길을 오르면 161봉 삼각점이 나오고4분쯤 더나가면 이번엔 체육시설물이 나온다.
아마도 단대나 단대병원에서 올라오는 사람들이 많은 모양이다.전혀 예상치못한 좋은길이다.
체육시설물을 내려오면 3분후 우측으로 부대리 안터로 내려가는듯한 갈림길이 보인다.
단대병원뒤의 161봉 근처의 쉼터.
12 :03. 능선 갈림길.
두 번째 갈림길서 우측으로 들어서야 하는데 우측길은 희미하고 직진길이 훨씬좋다.
봉우리가 아니고 잘록이 비슷하고 앞에보면 좀 높은 142.2봉이 올려다 보이는지점이다.주의 할 곳이다.
우측으로 들어서 잠시 나가면 나무를 베어 앞이 트이며 도로 공사장이 보이고 그 앞엔 부대방죽이 보인다.
뒤돌아 보면 142.2봉이 건너다 보이는데 터널공사를 하기위해 나무를 벌목해놨다.천안IC에서 건너올 터널이다.
우측아래로 부대방죽을 보며 도로공사장 갓 능선을 따라간다.
뒤 돌아 본 단국대 뒷봉인 161봉과 142.2봉
멀리 두정동 신시가지와 북부대로가 보이고 자동차정비업소들이 줄지어나온다.
12 :21/24. 1번국도 사거리.북부고가교앞
도로공사장갓으로 따라가서 도로를 만나 돌따라 내려가면 1번국도 네거리를 만나고 도로를 건너면 북부고가교가 나온다.
뒤돌아보면 온길쪽에 자동차검사장인 삼광모터스건물이 보이고 안쪽으로도 자동차정비 관련업소들이 쭉있다.
좌측이 천안시내로 들어가는길이고 우측이 서울방면 직진이 노태산으로 가는 북부대로길이다.
고가교는 경부선철도를 건너는 다리이고 왼쪽멀리 전철 두정역이 보인다.
원지맥 줄기는 고가교다리 좌측으로 건너가서 아파트단지로 건너가겠으나 여기서부터 노태산아래까지는
천안시 신시가지로 아파트와 빌딩들이 잇어 정확한 마루금은 따를 수도 없고 별 의미도 없어
크게 마루금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내에서 도를 따라간다.옛날 개발되기전의 지형을 내가 잘아니깐
옛날 이 아무개집뒤로 최00 과수원으로 해서 00농장으로해서 이어지던 산줄기를 생각하며 북부대로를 따라간다.
1번국도에서 뒤 돌아본 도로공사장과 자동차정비업소들
1번국도에서 북부고가교를 건너서 고개위까지 올라간다.
북부고가교위에서 본 두정역방면의 영인지맥의 원 마루금모습.
영성보도육교를 지나 좀더 올라가면좌측에 도 아파트 길건너에도 아파트가있는 고개위다.
영성보도육교를 지나면 고갯마루에 닿는다.
12 :36. 고개위. 쌍룡대로 갈림길.직진은 아산.종합운동장
좌측 쌍룡대로로 이어지는 4차선 큰길을 따라 아파트를지나 시가지를 9분쯤가면 다시 두정역쪽에서 올라오는 대로를 만난다.
고갯마루에서 좌측 쌍룡대로 가는 쪽 큰길을 따라간다.
좌측 쌍룡대로 가는 쪽 모습이다
12 :45. 덕진완구앞 사거리.
좌측은 두정역.직진은 충무로 .순천향병원.우측은 아산 628도로.종합운동장 우측 628도로방면으로간다.
우측교통표지판위에 오성중,두정고,성정중,부성초교이정표가 보이고 덕진완구와 토이시티건물이 봉니다.
큰길따라 우회전하여 가면 두정동유적지 않내판과 소고원이 있고 좀더 가면 우측엔 대우아파트건물이 보인다.
우측 628번도로 아산방면길을 따라간다.
지나온 길쪽 모습이다.
가야할 길 쪽 모습이다.
두정동 유적지를 지난다.
12 :56.노태산아래.
남북으로 노태산밑을 지나는 도로가 있고 노태산입구 좌측엔 충남오일상사가 보이고
우측엔 대우 5차 푸르지오 아파트502동건물이 있다.
노태산입구 좌측이다.
노태산입구인 대우 5차 푸르지오 아파트앞에서 본 노태산모습.
돌아오는길
길건너 "대우 아파트앞 " 정류장에서 터미널경유 백석대학가는 7번 버스를 타고 좌불상(각원사)입구인
상명여대앞에서 하차하여 택시를타고(2300원) 각원사로가서 차를 회수한다.
'ㅇ 기맥,지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인지맥 3구간(둔덕산-국사봉-금산-39번도로) (0) | 2011.09.07 |
---|---|
영인지맥 2 (노태산-용와산-연암산-3번군도) (0) | 2011.09.07 |
◈ 영인지맥은? (0) | 2011.09.07 |
여수지맥 4구간(창무리-비봉산-안양산-봉화산(373m)-힛도) (終). (0) | 2011.09.07 |
여수지맥 3구간(여수시립묘원-황새봉(393.6m)-무선산-안심산-창무리 22번도로). (0) | 2011.09.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