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로드8. 불타는 화염산과 토욕구 천불동.
◈ 일시 : 2007. 9. 29~10 .7일 (8박 9일).
◈ 위치 : 중국 제일 서쪽의 신장위그루자치구와간쑤성.
◈ 여행코스: 인천공항 →우루무치(烏魯木齊 오노목제)(신강 위그루자치구 박물관. 천산천지)→투루판(吐魯番토로번)
(고창고성,아스타나 고분군,베제트릭 천불동,카레즈,교하고성,소공탑,포도농원,화염산,토욕구 천불동)→
산산(鄯善:선선)(쿠마타크사막)→하미(哈密 합밀)(마귀성,빠리쿤초원,회왕릉)→둔황(敦煌 돈황)
(돈황고성,양관,명사산,월야천,막고굴)→우루무치(烏魯木齊 오노목제)(홍산공원,남산목장,국제바자르)→인천공항.
◈ 지도 : 중국지도. 눌러 보세요.
간쑤성지도. 눌러 보세요
.
실크실크로드의 핵심인 둔황과 신장자치구의 위치를 그려본 것이다.
실크로드 전체루트.붉은점표시한곳이 이번에 들린곳이다.
실크로드. 눌러보세요. 좀 크게 잘라본 그림이다. 붉은점표시한곳이 이번에 들린곳이다.
실크로드를 입체적으로 그려 이해를도운 그림이 있길래 퍼온 그림이다.
신장위그루자치구의 우무루치-투루판-선선- 하미까지의 경로다.
우무루치 주변 지도다.
투루판지역의 관광지 위치.역은 시내서 60여km떨어져 있다.
10. 2(화). 4일.투루판,선선(鄯善).
08 :00.호텔출발.
08 :28. 토욕구쪽 화염산(火焰山( 후오옌산) .
08 :53~10 :15. 토욕구천불동.입구서 25분거리를 걸어갔다 와야함.
10 :15~11 :15. 산산(鄯善 선선)도착.토욕구에서 1시간거리(트루판서 90km).
11 :24~12 :38. 쿠무타크사막.사막차나 낙타타기.
13 :38. 점심식사후 약 330km 떨러진 하미(哈密 합밀)로 출발.
16 :03. 사막중간에 일원천요금소지남.(표고1700m).
18 :00. 하미(哈密 합밀)시서 90km떨어진 마귀성도착.
18 :00~19 :20. 마귀성둘러봄.
20 :44. 하미시 가격달(加格達 가격달.JIAGEDA)호텔도착.
◇ 불타는 화염산과 토욕구 천불동.
오늘은 여느때보다 좀 일찍 출발했다.
한국서 여행코스를 볼때 베네크릭 천불동이 잇어서 그냥 천불동하면 하나인줄 알았더니
나중에 알아보니 천불동이 하나가 아니고 베네크릭말고 토욕구천불동도 있고 또 딴곳엔 키질천불동도 있다는것과
타 여행사에선 빠리쿤초원을 주로가고 사정에따라 마귀성으로 대채한다고해서 여기도 그런줄 알았더니 여긴 마귀성으로 못박혀 있다.
토욕구천불동과 빠리쿤초원이 훨씬좋다고들 여행기에 올라와 있는걸보고 두곳을 옵션으로 갈수있나 타진했더니
한사람당 45불씩을 요구한다.시간은 충분하다고하는데 가는길에 들리는데 비싸다고해도 그걸안주면 안간단다.
45000원씩 12명이면 아니 한명은 안간다고해서 11명에 50만원이면 한국에서도 비싼요금이다.
내 생각에 이쪽 가이드들은 북경이나 장가계등 다르지역에 비해서 대개 가이드 시작하는 초보자들이고
한국여행사에서 이쪽은 수요가 적으니까 전속 가이드를 두지않고 그때그때 한팀당 얼마씩을 주는모양이다.
그러니 이친구들이 여행사 이미지완 상관없이(모르겠다 좀돈더주는 여행사엔 잘해주는데 내가 간 여행사가 그래서 그런진)
여행객들 안내에는 신경덜쓰고 물건안사면 얼굴색이 달라지고 마지막날 우루무치서 돌아올때까지 그랬다.
식사때마다 불편을 겪었는데 12명이 한테이블에 앉으니 제대로 숟가락질을 할 수없어 얘기하면
13명이 돼야 두테이블을쓴단다. 딴데선 안그랬다고 항의해도 소용없다.
한국여행사에서 돈을 쪼금준건지 가이드가 돈 욕심을 부려서 그런지는 모르겠다.
하여튼 이렇게해서 토욕구천불동과 하미에서 빠리쿤 초원엘간것이다.
앞으론 절대 이 천안호두과자와 비슷한 이름의 H 여행사는 안 이용할 것이다.
시내에서 312번도로 따라 고창고성,아사타나고분,베네크릭천불동을 오면서 지났던 삼거리에서 돈황쪽길을 버리고
우측으로 들어 사막길을 한참 달려 토욕구 화염산에서 잠시쉬어 좀더 가니 토욕구천불동이다.시내서 50여분거리.
위그루마을엔 120세 먹었다는 노인이 집앞평상에 앉아있고 일대의 유물을 약탈해간 독일인 르콕이 살았던집도있다.
마을뒤 산길을 따라 계곡위로 올라가면 역시 계곡위 절벽에 동굴들이있고 관리인이문을열고 세갠가몇개 보여준다.
역시 훼손돼서 남아있는것이 몇점없으나 위에서 내려다보는 전망은 좋다.
갔다 오는데 1시간쯤 걸린다.
투루판의 일출이다.
서역개발사업으로 이런 대규모 시투공이 있고 가스와 석유를 보내는 송유관들이 북경가지 뭍혀있단다.
토욕구 화염산.
토욕구 화염산.
토욕구천불동 가는길.
토욕구천불동 입구 주차장.
토욕구천불동 입구 주차장에서 화염산.
토욕구천불동 입구 주차장에서 .마을을 지나 좌측 골짜기안에 토욕구가 있다.파란지붕의 이슬람사원앞도 지난다.
중국의 화장실. 이정도면 아주 깨끗한화장실이다.
토욕구천불동 매표소.
투루판지역 관광지 입장료.
마을엔 최고령자인 120세노인이 앉아서 모델로 돈을벌고있다.
위그루족 민가모습이다.
독일의 르콕이 살던집이다.그는 서역의 많은 유물들을 독일로 가져갔는데 현지에선 주민들 병을고쳐주며 환심을 삳단다.
독일의 르콕이 살던집이다.
이슬람사원.
위그루소년들.위그루인들이 쓰고있는 둥근모자는 쟈찬이라고 하는데 어려서 쓰던모자를 평생 쓴단다.
토욕구 가는길.
토토욕구 가는길. 계곡에만 푸르름이 있고 산엔 풀한포기없다. 역시 화염산줄기다.
건너편의 화염산.
토욕구 가는길 길가의 이름모를 풀.
건너편 화염산.
벼랑위 굴들에 모두 부처와 벽화가 있었다.
토욕구 가는길 길가에 갈대가 무성한데 아마 재배하는듯.
토욕구 천불동.
토욕구 천불동의 굴들이 보인다
토욕구 천불동.
관리인이 문을 열어주기를 기다리고 있다.
관리인이 문을 따줘야 볼수있다.
토욕구천불동에서 내려다본 모습이다.
이런식의 벽화가 있지만 많이 훼손돼 있다.역시 사진촬영은 안되고 이건 버려진굴이고 벽엔 낙서가 심하게 돼있다.
다보고 나와서 언덕위 도로에서 본 토욕구 천불동 마을풍경이다.
언덕위 도로가의 토욕구출구.
언덕위 도로가의 토욕구출구.
언덕위 도로가의 토욕구출구앞 화염산.
화염산쪽 풍경.
버스정류장.
마을풍경.
토욕구 천불동앞 선선으로 가는길.
◈ 치솟는 불길 모양을 한 화염산(火焰山)
약 1km에 이르는 거대한 산으로 투루판 분지의 북부에 위치해 있다. 고창고성, 아스타나고성, 백저커리커즈불동을 볼때 그 뒤로 서있는 산이 바로 이 화염산이다. 동서 길이가 100km, 남북 길이가 9km에 달하며 최고 높은 봉우리가 해발 851m다. 산은 대부분 홍사암으로 되어 있고, 정상위의 풀도 길게 자라지 못한다. 또 약 40년 전에는 이곳 극단의 최고온도가 48.5℃에 달해 중국에서 가장 높은 기온으로 기록되기도 했었다.
그때 지면의 온도는 82.3℃에 다달았고, 이렇게 화염산의 온도가 높은 것은 북쪽이 높고 남쪽이 낮은 분지가 태양을 향해 기울어 있기 때문이다.
위구르인은 이 산을 "구즈로다고", 즉 빨간산이라고부른다. 또 서유기에서 삼장법사 일행이 화염산의 불길 때문에 고초를 겪는 사건의 무대로 등장하기도 한다. 천산의 억센 힘줄이 불끈솟아 이루어졌다고 하는 이 산은 불길이 치솟는 듯이 보여 그 이름도 화염산이라 붙여지게 되었다.
화염산은어느 한산만을 가르키는것이 아니고 동서길이 100km 남북길이 9km의 산줄기를 말한다.토욕구쪽 화염산모습.
40년전에 중국 최고기온인 48.5도까지 올랐다.그때지온은 82.3도까지 올랐으며 풀한포기 살 수없는 홍사암이다.
화염산줄기의 북쪽이 높고 남쪽이 낮게 기울어있어 기온이 높이 올라가며 바람이 헤오리쳐분다.
서유기에 이 화염산의 불길때문에 고생하고 칠선공자가 가지고 있는파초선으로 불을끈 바로 그산이다.
베제크릭 천불동쪽 화염산.
고창고성앞 312번도로가의 화염산.
고창고성에서 본 화염산줄기.
차창넘어로 본 고창고성앞 화염산.
'외국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크로드 11. 빠리쿤 명마(名馬)가 뛰놀던 빠리쿤초원(巴里坤草原). (0) | 2007.11.16 |
---|---|
실크로드 10 마귀들의 울음소리가 들린다는 마귀성(魔鬼城). (0) | 2007.11.16 |
실크로드 5. 중국 3대 불가사의인 카레즈(坎爾井) 지하동굴수로. (0) | 2007.11.12 |
실크로드 3 아스타나고분 (阿斯塔那古墓 : 아쓰타나구무)의 지하무덤. (0) | 2007.11.12 |
실크로드2. 불의도시 투루판의 고창고성. (1) | 2007.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