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 길 27(광양 진월 -태인대교-광양제철-금호대교)
남해안 길 27(광양 진월 -태인대교-광양제철-금호대교)
◈ 일시 : 2022. 06. 17 (금). 남해안 10차 3박 4일 중 넷째 날. 18~29도. 귀가
◈ 구간 거리 및 소요시간 : 12.5 km. 5시간 08분.
◈ 동행 : 아내.
◈ 지도.
◈ 트랙.
카카오 맵으로 트랙 보기.
◈ 일정 정리.
06 : 00. 광양 진월면 다이아 모텔출발.
06 ; 08. 무접섬 광장. 전어 조형물. 망덕 정류소. 앞의 진남루 정자 현판은 자개로
06 ; 14. 진월초교 정문. 진월초등학교 정류소. 좌측은 면사무소. 초교를 좌측에 끼고 우측으로 돌아간다.
06 ; 19. 진월정 공원 맞은편의 남파랑길 49코스 시점. 어제 온 길을 돌아보고 낡은 데크길을 따라간다.
06 : 27. 광양 선소(船所)터. 임진왜란 때 배를 만들던 곳이다.
06 : 29. 윤동주 시 정원.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등 31편의 시.
바로 앞 데크의 윤동주 쉼터에서 배알도와 섬진대교, 망덕산을 둘러본다.
06 ; 40. 망덕포구. 호남정맥 끝 망덕산 들머리로 망덕산 안내판.
우측 길 건너에 먹거리타운이 이어지고 윤동주의 육필시고를 보관했던 정병욱 가옥이 있는데 잊고 지나쳤다.
07 ; 04. 배알도 들어가는 별 헤는 다리. 배알도와 태인대교를 바라본다.
07 : 17. 언덕을 넘어 태인대교를 건너간다. 태인대교는 1990.12~1994.12. 준공. 길이 600m. 폭 11m로 4차선.
07 : 28/34. 태인대교 건너편. 해안으로 내려가는 길은 맞은편에 있고 길 따라 가려면 거리가 좀 있어 무단횡단.
07 : 37. 해안도로 옆 자전거 길을 따라 태인대교 밑을 지난다. 배알도 조망. 배알도 수변공원 630m. 시점 3.3km.
07 ; 47. 삼거리에서 직진. 좌측은 시청 가는 길.
08 ; 15. 우측 강 건너편에 수어천을 건너는 다리 공사 중. 광영동의 아파트 단지와 가야산 조망.
좌측 건너편에 금섬의 끝 지점이 보인다.
08 : 19. ACE 데크 주식회사 동산. 좌측으로 휘어가며 포스코 광양제철이 보인다.
08 ; 32. 섬진강 뱃길 시원 기념비.
08 ; 33. 동광아파트(태인 도촌) 정류장. 광양제철을 보며 쭉 뻗은 국토종주 자전거길을 따라간다.
08 ; 55. 사거리에서 우측으로 꺾어 GS25 앞 2번 국도를 따라가며 도촌 정류장을 지나간다.
08 ; 58. 광양제철을 보며 꽃단장을 한 태인교를 건너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간다.
09 : 05. Gree & Clean POSCO을 지나며 광양제철소 2문 정류소.
09 : 18. 제철소 삼거리. 시추 작업대 신호등. 우측으로 간다. 직진하는 2번 국도는 길호대교, 금호대교로 간다.
09 : 23. 제철소 본부.
09 : 26. 수문. 우측으로 꺾어 해안도로를 간다. 직진은 동백아파트, 목련 주택단지 가는 길
09 : 32/10 : 01. 포장 친 공원 쉼터에서 쉬어간다. 좌측은 광양제철 주택단지.
10 : 03. 금호 어버이집. 해안은 철망울타리가 쳐진 해안도로 자전거길과 넓은 인도를 따라간다.
10 ; 06. 대동 센득 안내판. 과거 이곳이 어떤 곳이었는지를 알려주는 안내판이다.
좌측 울타리 안은 미니 골프장이고 금호어버집에서 시작된 백운 둘레길 이정표가 나온다.
10 ; 40. 금섬 끝 지점. 우측 강 건너편에 수어천을 건너는 다리 공사장을 보고 좌측으로 산 모랭 이를 돌아간다.
10 : 50. 좌측에 광양제철중학교.
10 : 55. 금호대교. 계획은 길호대교를 지난 남파랑길 50코스 시점까지 갈려고 했는데
아내가 발가락이 아프다고 해서 여기서 끊고 중마(동광양) 터미널로 가기 위해
금호대교 아래를 지나 좌측으로 올라가 금호대교(1982.5~1983.5. 건설)를 건너간다.
11 : 03. 금호대교 건너 금호 교차로. 좌측으로 조금 내려가
11 : 08. 금호대교앞 정류소. 정류소 표지판도 공터도 없는데 카카오 맵을 보면 여기가 정류장이다.
바로 54번 버스가 와 손을 들고 탄다.
11 : 20/40. 중마(동광양) 터미널. 순천 가는 시외버스는 12.15분에나 있어
광앙가는 990 시내버스를 타고(\2800) 광양농협에서 내려
77번을 타고(12 : 12) 순천역 서측정류소로 갔다(12 : 48).
54번 버스를 계속 타고 광양농협으로 가서 77번버스로 환승했으면 될걸 그랬다.
13 : 00/13 : 24. 순천역에서 예매한 16 : 57 천안 아산행 KTX 표를 반환하고
13 : 24에 출발하는 KTX를 탔다. 16 : 57분 차도 일주일 전에 예매했는데 자리가 없어
자유석을 끊었는데 이차도 딱 3장이 남았다는데 칸이 다르고 1장은 오송에서 자리를 옮겨야
한다지만 3시간 반 이상을 기다리고 있을 수가 없어 이차를 타고 일찍 귀가.
15 : 22. 천안아산역 도착. (\22400*2)
06 : 00. 광양 진월면 다이아 모텔출발.
다이아 모텔. 깨끗하고 친절하고 가성비 만점.
06 ; 08. 무접섬 광장. 전어 조형물. 망덕 정류소. 앞의 진남루 정자 현판은 자개로
전어 조형물. 우측은 망덕 정류소.
앞의 진남루 정자 현판은 자개로.
진월면사무소쪽 . 빨간 다리뒤에 선소교. 교회와 다이아모텔은 사진 좌측에.
06 ; 14. 진월초교 정문. 진월초등학교 정류소. 좌측은 면사무소. 초교를 좌측에 끼고 우측으로 돌아간다.
여기오는 버스 차편과 차시간표.
진월초교. 여는 시골 초등학교보다 규모가 크다.
06 ; 19. 진월정 공원 맞은편의 남파랑길 49코스 시점. 어제 온 길을 돌아보고 낡은 데크길을 따라간다.
좌측이 진월성공원. 우측 자전거길 초입에 남파랑길 49코스 안내판.
남파랑길 49코스 안내판.
저멀리 섬진강휴게소와 남해고속도로 섬진강교.
갈 방향. 멀리 배알도가 보인다.
뒤돌아 당겨본 섬진강휴게소와 남해고속도로 섬진강교.
데크는 넓은데 군데군데 구멍이 나있어 주의해야한다.
06 : 27. 광양 선소(船所)터. 임진왜란 때 배를 만들던 곳이다.
광양현감 어영담 추모비.
06 : 29. 윤동주 시 정원.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등 31편의 시.
바로 앞 데크의 윤동주 쉼터에서 배알도와 섬진대교, 망덕산을 둘러본다.
윤동주 시 정원.
데크의 윤동주 쉼터.
데크의 윤동주 쉼터.
데크의 윤동주 쉼터에서 본 망덕산과 무접섬광장의 전어 조형물.
데크의 윤동주 쉼터에서 본 망덕포구와 먹거리타운.
데크의 윤동주 쉼터에서 본 어제 지나온 두우산 자락과 멀리 태인도로 들어가는 59번국도의 섬진대교.
호남정맥의 끝 망덕산.
06 ; 40. 망덕포구. 호남정맥 끝 망덕산 들머리로 망덕산 안내판.
우측 길 건너에 먹거리타운이 이어지고 윤동주의 육필시고를 보관했던 정병욱 가옥이 있는데 잊고 지나쳤다.
망덕포구.
망덕산 안내판.
길건너 배모양의 화장실과 정자.
우측 길 건너에 먹거리타운이 이어지고 윤동주의 육필시고를 보관했던 정병욱 가옥이 있는데 잊고 지나쳤다.
배알섬나루와 배알도.
배알도 들어가는 별 헤는 다리.
섬진강 건너편 두우산(頭牛山)과 어제 지나간 해안도로.
07 ; 04. 배알도 들어가는 별 헤는 다리. 배알도와 태인대교를 바라본다.
가까이 와보니 색깔이 있다. 밤엔 조명이 좋을듯.
별 헤는 다리는?
배알도에서 다시 배알도수변공원으로 다리가 연결돼있다.
태인대교가 보이고 우측 도로명은 윤동주길이다.
언덕을 넘어가서 본 태인대교
남파랑길 트랙은 여기서 우측 지하도로 2번국도를 건너 사진 우측으로 가서 태인대교를 우측으로 건너가고 우리는 좌측으로
07 : 17. 언덕을 넘어 태인대교를 건너간다. 태인대교는 1990.12~1994.12. 준공. 길이 600m. 폭 11m로 4차선.
태인대교.
태인대교에서 배알도와 멀리 섬진강휴게소.
태인대교에서 배알도와 다리건너 수변공원(우).
뒤 돌아 본 태인대교.
07 : 28/34. 태인대교 건너편. 해안으로 내려가는 길은 맞은편에 있고 길 따라 가려면 거리가 좀 있어 무단횡단.
07 : 37. 해안도로 옆 자전거 길을 따라 태인대교 밑을 지난다. 배알도 조망. 배알도 수변공원 630m. 시점 3.3km.
07 ; 47. 삼거리에서 직진. 좌측은 시청 가는 길.
시청가는 도로 표지판.
태인대교.
08 ; 15. 우측 강 건너편에 수어천을 건너는 다리 공사 중. 광영동의 아파트 단지와 가야산 조망.
좌측 건너편에 금섬의 끝 지점이 보인다.
우측 강 건너편에 수어천을 건너는 다리 공사 중. 광영동의 아파트 단지와 가야산 조망.
좌측 건너편에 금섬의 끝 지점이 보인다.
08 : 19. ACE 데크 주식회사 동산. 좌측으로 휘어가며 포스코 광양제철이 보인다.
08 ; 32. 섬진강 뱃길 시원 기념비.
포구와 광양제철소.
08 ; 33. 동광아파트(태인 도촌) 정류장. 광양제철을 보며 쭉 뻗은 국토종주 자전거길을 따라간다.
동광아파트.
광양제철소
뒤돌아 보고
08 ; 55. 사거리에서 우측으로 꺾어 GS25 앞 2번 국도를 따라가며 도촌 정류장을 지나간다.
섬진강 자전거길 안내도.
08 ; 58. 광양제철을 보며 꽃단장을 한 태인교를 건너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간다.
태인교.
우측으로
뒤 돌아 본 태인교.
우측으로 꺽어가면
09 : 05. Gree & Clean POSCO을 지나며 광양제철소 2문 정류소.
제철소 2문.
우측으로 온길과 갈길. 태인도를 오메가 모양으로 돌아나간다.
제철소 2문 정류소.
동광아파트와 222.1m봉.
저앞에 제철소 삼거리가 보이고 그 우측으로 제철소본부건물이 보인다.
09 : 18. 제철소 삼거리. 시추 작업대 신호등. 우측으로 간다. 직진하는 2번 국도는 길호대교, 금호대교로 간다.
시추 작업대 신호등.
09 : 23. 제철소 본부.
제철소 본부
09 : 26. 수문. 우측으로 꺾어 해안도로를 간다. 직진은 동백아파트, 목련 주택단지 가는 길
철망울타리안 해안길을 따라가고
09 : 32/10 : 01. 포장 친 공원 쉼터에서 쉬어간다. 좌측은 광양제철 주택단지.
10 : 03. 금호 어버이집. 해안은 철망울타리가 쳐진 해안도로 자전거길과 넓은 인도를 따라간다.
10 ; 06. 대동 센득 안내판. 과거 이곳이 어떤 곳이었는지를 알려주는 안내판이다.
좌측 울타리 안은 미니 골프장이고 금호어버집에서 시작된 백운 둘레길 이정표가 나온다.
10 ; 40. 금섬 끝 지점. 우측 강 건너편에 수어천을 건너는 다리 공사장을 보고 좌측으로 산 모랭 이를 돌아간다.
10 : 50. 좌측에 광양제철중학교.
10 : 55. 금호대교. 계획은 길호대교를 지난 남파랑길 50코스 시점까지 갈려고 했는데
아내가 발가락이 아프다고 해서 여기서 끊고 중마(동광양) 터미널로 가기 위해
금호대교 아래를 지나 좌측으로 올라가 금호대교(1982.5~1983.5. 건설)를 건너간다.
금호대교.
금호대교 아래를 지나 좌측으로 올라가
금호대교(1982.5~1983.5. 건설)를 건너간다.
금호대교에서 좌측 삼화도와 이순신대교쪽.
금호대교 건너편.
11 : 03. 금호대교 건너 금호 교차로. 좌측으로 조금 내려가
금호 교차로.
11 : 08. 금호대교앞 정류소. 정류소 표지판도 공터도 없는데 카카오 맵을 보면 여기가 정류장이라
바로 54번 버스가 와 손을 들고 탄다.(\1400*2).
11 : 20/40. 중마(동광양) 터미널. 순천 가는 시외버스는 12.15분에나 있어 터미널정류소에서
광앙가는 990 시내버스를 타고(\2800) 광양농협에서 내려(12 : 09)
77번을 타고( 12 : 12) 순천역 서측 정류소(12 : 48도착)으로 갔다.
54번 버스를 계속 타고 광양농협앞으로 가서 77번으로 환승했으면 될걸 그랬다.
중마(동광양) 터미널에서 시외버스 시간표.
13 : 00/13 : 24. 순천역에서 예매한 16 : 57 천안 아산행 KTX 표를 반환하고
13 : 24에 출발하는 KTX를 탔다. 16 : 57분 차도 일주일 전에 예매했는데 자리가 없어
자유석을 끊었는데 이차도 딱 3장이 남았다는데 칸이 다르고 1장은 오송에서 자리를 옮겨야
한다지만 3시간 반 이상을 기다리고 있을 수가 없어 이차를 타고 일찍 귀가.
15 : 22. 천안아산역 도착. (\224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