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용지맥 3구간[ 덕고개(49도로)-솔고개-평풍산(395.6m-하구암리(82번도로)].
부용지맥 3구간[ 덕고개(49도로)-솔고개-평풍산(395.6m)-하구암리(82도로)].
◈ 산행코소와 거리 및 소요시간 : 도상거리 15.3km (주능 11.5km+ 진입2km + 하산 1.5km). 5시간 38분.
덕고개(49.82번도로)-매방채산(375m)-410m(남산분기점)-우리재-자주봉(438m)-솔고개(덕련재.525도로)-
햇골산(321m)-351m(너털미산분기점)-386.6m봉-질마루재-평풍산(395.6m.을궁산분기점)-350m봉-하구암리(중리).
◈ 일시 : 2012. 12. 21(금).
◈ 날씨 : 영하의 날씨에 종일 눈이 옴.중부지방에 대설경보
.
◈ 동행인 : 나 홀로.
◈ 지도.
부용지맥 3구간[ 덕고개(49도로)-솔고개-병풍산(395.6m-하구암리(82도로)].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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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정정리.
07 : 00. 천안에서 충주행버스)10600원).
08 : 50/09 : 00. 충주 터미널 롯데마트 끝에서 노은,법동행 143번시내버스(1150원)
09 : 42. 주덕 솔고개를 지나 노은면 노은중학교앞 하차하여 바로앞 노은삼거리에서 좌측 82번도로따라 덕고개로 감
09 ; 58. 중부내륙고속도로를 지나고.이어 공사중인 음성-제천고속도로를 지남.
10 ; 05. 덕고개.음성군 신니면과 노은면경계.49.82번도로. 배수장 철망을 좌측에 끼고 오름.
10 ; 15. 얕은 둔덕봉에서 좌측으로 꺽어가는데 눈발이 날리기 시작한다.
10 ; 23. 매방채산 오름길에 우측으로 지난구간의 산들을 뒤돌아보고
10 ; 38. 매방채산(375m).우측으로
10 : 48. 좌측 임도아래에 문성자연 휴양림 건물과 데크.남산과 자주봉으로 이어지는 지맥능선이 보임.
10 : 50.임도삼거리.임도따라 감.좌측에 데크.아래로 문성자연휴양림 집.눈발은 거세짐.
10 ; 52. 291m초입. 우측으로 철탑길따라 돌아감. 철탑공사차량을 만남.
10 : 55. 367m봉 초입. 철탑길이 우측으로 휘는곳에서 철탑길따라 367m봉을 우측으로 돌아감.
11 : 12/14. 410m봉 남쪽 남산능선의 철탑공사장.뒤로 남산조망.좌측 410m봉을 오름.직진 능선 아님.
11 ; 17. 410m봉. 좌측(367m에서 왔으면 좌측 ,철탑에서 왔으면 우측으로).젋은 친구만남.남산분기봉.
11 " 20. 405m 돌탑봉.고도원의 아침편지 명상쎈터 출입금지판.Y길에서 우측으로 <주의지점>좌측은 깊은산속옹달샘길.
11 : 29.358m봉.
11 ; 32/3. 우리재. 좌우 하산길. 우측에 돌탑.젊은친구를 좌측으로 내려보내고 자주봉 오림길 사작.
11 : 46. 431m봉.우측으로 꺽어감.참나무에 붉은 페인트로 BE
11 ; 48. 자주봉(438m.영진지도의 483.6m은 오기인듯)삼각점(76.9 건설부).우측으로. 좌 X
11 : 52. 건너편 435m봉에서 직진해 내려가며 우측 사면길로 내려감.<주의>
11 : 59. 작은 너덜
12 ; 01. 철탑길만나 철탑길따라 가며
12 : 06.315m의 철탑.좌측으로 내려감.우측능선 아님. 철탑길은 바로 아래에서 우측으로 감. 함박눈이 쏟아짐.
12 : 19.안부.안부까진 잡목이 드세고 표지기도 안보임.좌측 계곡에서 올라온 철탑길 따라 올라감.
12 : 23/6. 첫둔덕봉에서 좌측 능선실하나 맥이 아님.좀더 앞쪽으로 가야함.
12 ; 29. 226m봉.우측 70여m에 철탑. 둔덕에서 좌측 나주정씨묘쪽으로 감.
12 ; 33/4. 솔고개(덕련재).525번도로.솔고개표석.노은면 주덕읍 경계판.덕련재220m표지판뒤 능선으로 바로 오름.
빙핀으로 차들이 도랑에 빠져있음.
12 ; 39/56.공장뒤 절개지위에서 점심.
13 ; 02. 우측에서 올라온 철탑길 만나 철탑길 따라감.
13 ; 06. 258m봉이 철탑길 바로 좌측에
13 ; 13. 철탑길은 우측으로 돌아가고 직진해 햇골산으로
13 ; 21. 햇골산(321m).삼각점 없고 직진해 내려감.우측에 철탑.
13 ; 23. 다시 돌아온 철탑길 만나 철탑길 따라 감.
13 ; 31.철탑길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내려감.우측 50여m의 315m봉에 철탑.삼각점봉이 보임.
13 ; 36. 철탑길은 우측으로 돌아가고 좌측 386.6m봉으로 오름. 우측 40여m에 철탑.
13 : 46. 두 번째봉이 386.6m봉(442재설).소나무숲.
13 ; 52. 갈림능선에서 우측으로 내려가면 돌아온 철탑길을 다시 만남.
13 ; 55. 340m봉 갈림봉.우측으로 꺽어 급경사를 내려감.철탑길따라 그냥 내려올걸 그랬다.
14 : 03. 안부. 좌측아래에 골프장이 보임.
14 ; 11.333m 바로밑의 철탑길 삼거리.좌측 철탑길 따라 가든지 앞 333m봉으로 오르든지.
14 : 13. 333m봉. 한전 고시문있고 이봉에서 좌측으로 꺽어내려서다 다시 우측능선으로 내려간다.
14 : 19. 안부. 철탑길은 좌측 계곡으로 내려가고 맥은 직진헤오름.
14 : 24. 312m봉. 밤나무밭시작.우측으로 감. 좌측 능선아래에 철탑.
14 ; 29. 철탑봉.좌측으로 평풍산과 질마루재에 농잡집과 그 앞에 철탑 3개 보며 좌측으로 내려감.
14 ; 31. 도상 질마루재.밤나무밭안부 사거리.앞에 농장집.
14 : 33. 도상 290m. 철탑있고 좌측 밤나무밭길로 꺽어감.
14 : 37.밤나무밭 끝에서 온길을 뒤돌아 보고
14 ; 45. 343m봉을 넘어가고
14 : 54. 평풍산(395.6m). 삼각점(24복구).우측으로 바짝 꺽어 내려감.<좌측 순한능선은 을궁산으로 가는길)
14 : 59. 로프있는 급경사를 내려감.
15 : 20/23. 두 번째봉인 350m봉. 정점 약 50여m전에 좌측 능선으로 내려감.봉을 넘어가봐도 내려갈 능선이 마땅찮음.
15 ; 29. 급경사 내려가 소나무숲 안부 건너 둔덕 능선갈림길에서 우측으로
15 : 32. 좌측이 벌목하여 시야트임.고속도로와 하구암리가 내려다보임.
15 : 44. 중부내륙고속도로밑을 지나 세멘길따라.
15 ; 51. 82번도로 하구암리(중구)버스정류장. 지맥능선이 빤히 보임.
16 : 25. 노은에서 나오는 411번버스를 탐.
16 : 50. 가금,탄금교를 건너 충주터미널도착.
17 : 30. 충주에서 천안으로
19 : 50. 천안도착. 폭설로 도로가 미끄러워 30분 지연도착.
◈ 산행후기.
오늘이 동짓날이라 밤의 길이가 낮의길이보다 4시간 52분이나 길으니 산행시간이 여름철의 반밖에 할수없다.
전북적으로 눈이 온다는 예보이나 예상적설량이 1~4cm라니 산행엔 별 지장이 없겠다싶어 길을 떠난다.
이번구간엔 대중교통이 편할듯싶어 충주가는 7시 첫차를 타고 충주에 가니 8시 50분.
충주에서 노은가는 9시 차를 타야하는데 처음가보는 충주터미널이라 노은행 차타는곳을 알 수 없어 마음이 급하다.
택시들이 즐비하게 서있는 터미널 바로앞 정류장은 시내방향으로 가는 정류장이고
노은,주덕 방면은 우측 롯데마트끝 사거리에서 우측 코너에 있다. 겨우 노은행 버스를 탔다.
충주터미널은 롯데마트와 터미널이 한집으로 한쪽은 마트,한쪽은 터미널로 쓰고 있다.
9시에 있는 노은행은 411번 법통해잉인데 다음 오갑지맥을 할 때 다시 한번 이차를 타야할텐데
면소재지 다음 중학교앞에서 서냐고 기사분에게 물어보니 선단다.
노은중학교앞에서 내려 바로앞에 있는 노은삼거리에서 좌측 49도로를 따라 덕고개로 가면서
좌측으로 매방채산,남산,자주봉산이 나란히 조망되고 중부내륙 고속도로를 지나면 새로 공사중인 음성-제천고속도로와
진입로 ,49번도로 4차선 새도로건설공사로 어지럽다.
23분걸려 덕고개에 도착했다. 음성군 신니면과 노은면경계로 면경계판이 있고 49.82번도로가 지나고
고갯마루 좌측엔 높은 돌담 축대위에 철조망을 둘러친 배수장인듯한 시설물이 있고 넘어쪽엔 작은 공장이 있다.
※덕고개(49도로)-자주봉산(438m)-솔고개(525도로).
10 ; 05. 덕고개.음성군 신니면과 노은면경계.49.82번도로. 배수장 철망을 좌측에 끼고 오름.
10 ; 15. 얕은 둔덕봉에서 좌측으로 꺽어가는데 눈발이 날리기 시작한다.
10 ; 23. 매방채산 오름길에 우측으로 지난구간의 산들을 뒤돌아보고
10 ; 38. 매방채산(375m).우측으로
10 : 48. 좌측 임도아래에 문성자연 휴양림 건물과 데크.남산과 자주봉으로 이어지는 지맥능선이 보임.
10 : 50.임도삼거리.임도따라 감.좌측에 데크.아래로 문성자연휴양림 집.눈발은 거세짐.
10 ; 52. 291m초입. 우측으로 철탑길따라 돌아감. 철탑공사차량을 만남.
10 : 55. 367m봉 초입. 철탑길이 우측으로 휘는곳에서 철탑길따라 367m봉을 우측으로 돌아감.
11 : 12/14. 410m봉 남쪽 남산능선의 철탑공사장.뒤로 남산조망.좌측 410m봉을 오름.직진 능선 아님.
11 ; 17. 410m봉. 좌측(367m에서 왔으면 좌측 ,철탑에서 왔으면 우측으로).젋은 친구만남.남산분기봉.
11 : 20. 405m 돌탑봉.고도원의 아침편지 명상쎈터 출입금지판.Y길에서 우측으로 <주의지점>좌측은 깊은산속옹달샘길.
11 : 29. 358m봉.
11 ; 32/3. 우리재. 좌우 하산길. 우측에 돌탑.젊은친구를 좌측으로 내려보내고 자주봉 오림길 사작.
11 : 46. 431m봉.우측으로 꺽어감.참나무에 붉은 페인트로 BE
11 ; 48. 자주봉(438m.영진지도의 483.6m은 오기인듯)삼각점(76.9 건설부).우측으로. 좌 X
11 : 52. 건너편 435m봉에서 직진해 내려가며 우측 사면길로 내려감.<주의>
11 : 59. 작은 너덜
12 ; 01. 철탑길만나 철탑길따라 가며
12 : 06.315m의 철탑.좌측으로 내려감.우측능선 아님. 철탑길은 바로 아래에서 우측으로 감. 함박눈이 쏟아짐.
12 : 19.안부.안부까진 잡목이 드세고 표지기도 안보임.좌측 계곡에서 올라온 철탑길 따라 올라감.
12 : 23/6. 첫둔덕봉에서 좌측 능선실하나 맥이 아님.좀더 앞쪽으로 가야함.
12 ; 29. 226m봉.우측 70여m에 철탑. 둔덕에서 좌측 나주정씨묘쪽으로 감.
12 ; 33/4. 솔고개(덕련재).525번도로.솔고개표석.노은면 주덕읍 경계판.덕련재220m표지판뒤 능선으로 바로 오름.
빙핀으로 차들이 도랑에 빠져있음.
덕고개에서 철조망을 둘러친 배수장인듯한 시설물 앞쪽 도로를 따라 계곡안에서 들어가서 마루금으로 붙을수도 있겠으나
절개지에서 바로 배수장 철망을 좌측에 끼고 마루금 능선으로 붙는 것이 빠르고 편하다.
올라서면 우측에 작은 공장이 있고 작은 둔덕봉에서 좌측으로 꺽어가며 뒤돌아보면 지난구간의 산들이 보이고
좀더 올라서면 우측 아래로 철강공장과 철탑이 보인다.
눈발이 날리기 시작한다.10여분 올라가면 매방채산(375m)인데 별 특징없고 우측으로 꺽어 내려간다.
매방채산(375m)에서 우측으로 꺽어 10여분 내려가면 좌,우측에 임도가 내려다 보이고
좌측 임도밑에 휴양림시설물인듯한 집이 보이고 건너편에 자주봉산이 보이더니
벗나무들이 심겨있고 데크도 있는 임도삼거리로 내려서고 좌측 아래로 휴양림인듯한 시설물과
자주봉산아래에 전원주택같은 집들이 보이는데 나중에 보니 이곳이 "고도원의 아침편지"에서 운영하는
깊은산속 옹달샘 명상쎈터 인듯싶다.
임도삼거리에서 임도따라 2분쯤 내려간 291m봉안부에 철탑공사를 하는 크레인이 공사를 하고있고
반들반들한 얼음판 임도따라 291m을 우측으로 돌아가면 367m봉이 높게 올려다보이고 임도는 우측으로 돌아간다.
직등하는오름길이 미끄러울듯싶어 철탑길따라 우측으로 돌아갔다.
임도는 367m봉을 돌아 남산이 저만치 건너다보이는 곳에 철탑과 철탑공사중인 차량이 있고
최근에 새로 닦은 철탑길따라 앞 남산 능선으로 올라서면 410m봉 바로 남쪽인데 여기도 철탑공사가 한창이다.
건너편으로 남산이 가까이 보이나 작은 둔덕봉을 넘어 다음봉이 남산(404.1m)이라 남산은 포기하는데
여기서 우측능선으로 내려가야할지 좌측 위로 올라가야할지 헷갈린다.우측능선엔 표지기도 하나있고...
눈발은 점점 거세지는데 좌측봉이 405m봉인지 410m봉인지 우회를했으니 ...
확인차 좌측으로 3분 오르면 410m봉이다.
410m에에 올라서니 청년 한 명이 우측에서 올라온다.
앞봉에 돌탑이 있더냐고 물어보니 있단다.그럼 이봉은 410m봉이구먼.
하산길을 물어 요리로 내려가라 일러주고 돌탑봉으로 건너갔다.
410m에서 우측(367m에서 올라왔으면 좌측)으로 꺽어 건너편봉에 가면 작은 돌탑옆 소나무에 깊은산속옹달샘에서 붙인
일반등산객의 출입을 금한다는 안내판이 있고 바로앞 갈림길에 또 통행제한구역 팻말이 있다.
여기서 좌측 길은 깊은산속옹달샘 명상쎈터로 가는길이고 맥은 우측으로 내려간다.
통행금지구역은 아마도 이 좌측능선일 것이고 깊은산속옹달샘이 어떤곳인가 산행후에 검색해보니
고도원의 아침편지에서 운영하는 명상쎈터로 1박2일,3박4일등 명상프로그램이 있는데 17만원,35만원 한단다.
조금 내려가니 아까 그 젊은 청년이 헐레벌떡 쫒아온다.
" 아버님 왜 그렇게 걸음이 빠르세요 간신히 쫒아 왔습니다. 그쪽으로 길이 없던데요. 이디로 가야 하지요?
410m 내림길이 눈이 덮혀있고 경사가 졌으니 무서웠던 모양이다.
휴양림에서 올라왔느냐고 물으니 그렇단다.회사에서 단체로 왔단다.
358m봉을 넘어 작은 돌탑이 있는 우리재안부에서 좌측으로 젊은 청년을 내려보내고
13분을 오르면 좌측능선으로 길이 있는 431m봉이고 431m봉에서 우측으로 꺽어 가는데
참나무에 빨간 페인트로 BE등이 써있다.
우측으로 꺽어가면 좌측 계곡쪽으로 또 하산로가 있고 살짝 올라선 435m 자주봉산엔 길가에 삼각점이 있고
이봉에서 좌측능선으로도 길이 있으나 우측으로 꺽어간다.
자주봉산은 영진지도는 자주봉 483.6m 로 적고 있으나 지리원 지도는 438m적고 있는데 3자와 8자가 바뀐 오기일 것이다
바로 건너편에 있는 435m봉선 우측으로 내려가야 하는데 길이 없다.
경사가 무진 급하니 직진해 넘어서 우측 사면으로 내려가게 길이 나있다.
몇분 내려가면 우측에 임도가 보이고 그 좌측에 작은 너덜이 있다.
너덜 좌측끝으로 내려 임도에 내려서 임도따라 5분쯤 내려가면 표고약 315m쯤되는곳에 철탑이 있다.
철탑에서 우측능선이 있으나 철탑길따라 좌측으로 조금 내려가 철탑길이 우측으로 내가는곳에서
직진하는 능선길을 내려가야하는데 철탑내며 잘려진 나무토막들이 맥을 막고 쌓여져 있다.
내림길은 한동안 길도 사납고 표지기도 없어 알바는 아닌가 불안한데 능선갈림길에서 좌측에 낙원표지가 반갑다.
안부에 내려오면 좌측 계곡쪽에서 올라온 새로운 철탑길을 만나 앞 언덕에 오르면
좌측으로 실한능선이 있어 여기가 226m봉인가 싶어 헷갈리는데 지맥꾼들의 흔적이 없으니...
앞쪽으로 3분정도 더 나가 우측 70여m에 철탑이 있는곳이 226m봉이고 철탑까지 철탑길이 나있고
226m봉(봉이라 이름붙이긴 뭣하다)에서 좌측으로 꺽어지면 좌측밑에 나주정씨와 김해김씨 합장묘가 있다.
나주정씨 묘지에서 4분쯤 내려가면 솔고개인데 절개지 좌측으로 내려서면 주덕읍경계판,덕련재 220m, 솔고개표석이 있고
길건너편엔 큰 물류창고인듯한 건물들이 몇동있고 빙판길이라 차들이 엉금엄금기어가고 차 두 대가 길가에 빠져있다.
엉금엉금기어 오르는 차들이 차창문을 열고 산을 내려오는 나를보며 의아한 눈초리를 보낸다.
08 : 50/09 : 00. 충주 터미널 우측 롯데마트 끝에서 노은,법동행 143번시내버스(1150원)
노은,법동행 143번시내버스 시간표.
09 : 42. 주덕 솔고개를 지나 노은면 노은중학교앞 하차하여 바로앞 노은삼거리에서 좌측 82번도로따라 덕고개로 감.
덕고개로 가면서 본 자주봉산(좌측 두번째봉)-358m(작은봉)-톨탑봉,410m봉 (가운데 m자봉).
남산(가운데 m자봉 우측뒤 작은봉).매방채산(우).
음성-제천고속도로 아래.
좌측이 덕고개.좌측교각뒤가 신 49도로공사장.두교각 사이로 지난구간의 공사중인 고속도로옆 큰건물.
10 ; 05. 덕고개.
음성군 신니면과 노은면경계.49.82번도로. 배수장 철망을 좌측에 끼고 오름.
10 ; 05. 덕고개.
고개넘어 공장입구.저앞 전봇대옆에 덕고개 표석이 있다.
10 ; 05. 덕고개에서 본 국망산.
10 ; 23. 매방채산 오름길에 우측으로 뒤 돌아 본 지난구간의 산들.
10 ; 38. 매방채산(375m)에서 우측으로
10 : 50.임도삼거리에서 본 410m봉과 돌탑봉
임도따라 가고 좌측에 데크.아래로 문성자연휴양림 집.눈발은 거세짐.
10 : 50.임도삼거리에서 좌측으로 본 문성자연휴양림과 건너편 자주봉산.
10 ; 52. 291m초입. 우측으로 철탑길따라 돌아감. 철탑공사차량을 만남.
11 : 12/14. 410m봉 남쪽 남산능선의 철탑공사장에서 본 남산.
11 : 12/14. 410m봉 남쪽 남산능선의 철탑공사장에서 본 420m봉(좌)과 405m 돌탑봉(우).
11 : 20. 405m 돌탑봉.
고도원의 아침편지 명상쎈터 출입금지판.Y길에서 우측으로 <주의지점>좌측은 깊은산속옹달샘길.
11 : 20. 405m 돌탑봉의 출입금지판.
11 ; 32/3. 우리재. 좌우 하산길. 우측에 돌탑.젊은친구를 좌측으로 내려보내고 자주봉 오림길 사작.
11 ; 48. 자주봉(438m.영진지도의 483.6m은 오기인듯)삼각점(76.9 건설부).우측으로. 좌 X
12 ; 02. 철탑길만나 철탑길따라 가며 사진 좌측에 철탑길 삼거리가 있고
우측 저앞봉 315m봉에 철탑이 보인다.
12 : 06.315m의 철탑.
좌측으로 철탑길따라 내려가며 저 아래 활처럼 휜 하얀 능선이 226m봉이다.
철탑길은 바로 아래에서 우측으로 감. 함박눈이 쏟아짐.
안부에서 좌측 계곡에서 올라온 철탑길을 만나 뒤 돌아 본 자주봉산(우)과 315m철탑봉(좌)
12 ; 29. 226m봉.
우측 70여m에 철탑.이 보이고 둔덕에서 좌측 나주정씨묘쪽으로 간다.
12 ; 33/4. 솔고개(덕련재).525번도로.직등해 오르는게 낫다.
솔고개표석.노은면 주덕읍 경계판.덕련재220m표지판뒤 능선으로 바로 오름.
빙핀으로 차들이 도랑에 빠져있음.
12 ; 33/4. 솔고개(덕련재)표석.
12 ; 33/4. 솔고개(덕련재).
※솔고개(525도로)-평풍산(395.6m)-하구암리(82도로).
12 ; 33/4. 솔고개(덕련재).525번도로.솔고개표석.노은면 주덕읍 경계판.덕련재220m표지판뒤 능선으로 바로 오름.
빙핀으로 차들이 도랑에 빠져있음.
12 ; 39/56.공장뒤 절개지위에서 점심.
13 ; 02. 우측에서 올라온 철탑길 만나 철탑길 따라감.
13 ; 06. 258m봉이 철탑길 바로 좌측에
13 ; 13. 철탑길은 우측으로 돌아가고 직진해 햇골산으로
13 ; 21. 햇골산(321m).삼각점 없고 직진해 내려감.우측에 철탑.
13 ; 23. 다시 돌아온 철탑길 만나 철탑길 따라 감.
13 ; 31.철탑길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내려감.우측 50여m의 315m봉에 철탑.삼각점봉이 보임.
13 ; 36. 철탑길은 우측으로 돌아가고 좌측 386.6m봉으로 오름. 우측 40여m에 철탑.
13 : 46. 두 번째봉이 386.6m봉(442재설).소나무숲.
13 ; 52. 갈림능선에서 우측으로 내려가면 돌아온 철탑길을 다시 만남.
13 ; 55. 340m봉 갈림봉.우측으로 꺽어 급경사를 내려감.철탑길따라 그냥 내려올걸 그랬다.
14 : 03. 안부. 좌측아래에 골프장이 보임.
14 ; 11.333m 바로밑의 철탑길 삼거리.좌측 철탑길 따라 가든지 앞 333m봉으로 오르든지.
14 : 13. 333m봉. 한전 고시문있고 이봉에서 좌측으로 꺽어내려서다 다시 우측능선으로 내려간다.
14 : 19. 안부. 철탑길은 좌측 계곡으로 내려가고 맥은 직진헤오름.
14 : 24. 312m봉. 밤나무밭시작.우측으로 감. 좌측 능선아래에 철탑.
14 ; 29. 철탑봉.좌측으로 평풍산과 질마루재에 농잡집과 그 앞에 철탑 3개 보며 좌측으로 내려감.
14 ; 31. 도상 질마루재.밤나무밭안부 사거리.앞에 농장집.
14 : 33. 도상 290m. 철탑있고 좌측 밤나무밭길로 꺽어감.
14 : 37.밤나무밭 끝에서 온길을 뒤돌아 보고
14 ; 45. 343m봉을 넘어가고
14 : 54. 평풍산(395.6m). 삼각점(24복구).우측으로 바짝 꺽어 내려감.<좌측 순한능선은 을궁산으로 가는길)
14 : 59. 로프있는 급경사를 내려감.
15 : 20/23. 두 번째봉인 350m봉. 정점 약 50여m전에 좌측 능선으로 내려감.봉을 넘어가봐도 내려갈 능선이 마땅찮음.
15 ; 29. 급경사 내려가 소나무숲 안부 건너 둔덕 능선갈림길에서 우측으로
15 : 32. 좌측이 벌목하여 시야트임.고속도로와 하구암리가 내려다보임.
15 : 44. 중부내륙고속도로밑을 지나 세멘길따라.
15 ; 51. 82번도로 하구암리(중구)버스정류장. 지맥능선이 빤히 보임.
물류창고인듯한 건물은 빈 듯하고 정문은 막혀있고 뒤쪽 절개지는 엄청높고 좌측으로 돌아간다해도 절개면이 높다.
직등하는 마르금 능선이 오르기가 더 나을 듯 싶어 미끄러운 날등을 올라 공장 뒷편 절개지위에서 점심을 먹었다.
눈은 펑펑 쏟아지는데 마땅한 쉼터도 없고 큰 나무밑도 없다.
엉덩이를 뭔가찔러 눈속을 발로 헤짚어보니 아뿔사 밤나무밑에 밤송이들을 깔고 앉았다.
점심먹고 경사지를 오르면 최근에 낸듯한 우측에서 올라온 철탑길을 만나고 우측에 철탑이 보인다.
철탑길따라 좌측으로 꺽어 4분쯤가면 도상 258m봉인데 봉도 봉같지않고
철탑길따라 내려갔다 길게 햇골산턱밑까지 올라가 철탑길은 햇골산을 우측으로 돌아가고 맥은 짖니해 오른다.
뒤돌아 보면 좌측골에 작은 소류지가 있고 258m봉과 철탑이 보이고
햇골산턱밑 철탑길에서 햇골산 오름길은 짧지만 온통 가시밭이라 요리조리 피해오른다.
햇골산(321m)은 삼각점이 없고 우측으로 돌아가는 철탑길에 철탑이 있다.
햇골산이란 이름이 없었다면 오르지 않고 철탑길따라 돌아갔을것이다.
정점에선 우측능선이 실하지만 직진해 2분정도 내려가면 햇골산을 돌아온 철탑길을 다시 만나고
7분정도 가면 도상 351m봉인데 정점엔 공사중인 철탑이 있고
맥은 정점 약 50여m전 철탑길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꺽어 내려가며 건너편에 386.6m봉이 보인다.
351m봉에서 남쪽으로 뻗은 긴 능선은 너털미산(306m)로 이어지는 능선이다.
철탑길따라 안부를 건너 살짝 올라서 철탑길이 386.6m봉을 우측으로 돌아가는곳에서 직등해 능선으로 붙는다.
우측 가까이에 철탑이 보이고 맥길은 잠시 지저분하게 사납고 좀 오르면 솔밭길이 되고
첫봉을 넘어 좌측으로 꺽어 조금 나가면 두 번째봉이 386.6m봉인데 길복판에 삼각점이 박혀있다.
386.6m봉(442재설)삼각점봉을 내려서며 바로 나오는 능선갈림길에서 우측으로 꺽어 철탑길에 내려서
철탑길따라 2분쯤 내려가면 340m 분기봉인데 철탑길은 이봉을 좌측에 바짝끼고 내려가며 저밑에 철탑이 보인다.
확인차 340m봉 분기봉에 올라 우측으로 내려오는데 경사가 급하고 밑엔 얼음이 얼고 위는 낙엽에 눈까지 와서
엉덩방아를 찧고 공연히 올라왔다 후회하며 철탑길로 떨어지는데 절개면이 높아 또 어렵다.
안부에 내려서니 좌측 가까이에 연못같은것도 보이고 넓은 광장같은것도 있어 뭔가 했더니 골프장끝이다.
철탑길따라 8분쯤 올라가면 333m봉인데 정점 바로앞에서 철탑길은 좌우로 갈라진다.
333m봉 우측엔 철탑이 있고 이봉에서 우측이 맥같이 보이나 좌측이 맥이다.
철탑길따라 좌측으로 내려가면 되지만 확인차 앞 333m봉에 올라가니 한전에서 붙인 "고시" 안내판이 있다.
철탑,철탑길,자재보관장소등 철탑을 세우는데 필요한 장소의 권리를 내건 안내판인 모양이다.
333m봉에서 좌측으로 조금 내려가면 다시 능선이 갈리는데 좌측능선이 더 실해보이고 우측은 뚝 떨어지는데
우측 능선이 맥이고 우측으로 내려서면 바로 철탑길을 다시 만나 안부까지 내려간다.
안부에서 철탑길은 좌측 계곡으로 내려가 고속도로 북충주 IC쪽으로 내려가고
직진하는 맥에 붙어 앞 둔덕봉이서 우측으로 꺽어 조금가면 312m봉인데 좌측능선에 철탑이 보인다.
이봉부터 좌측은 밤나무밭으로 우측으로 반원을 그리며 343m봉 아래까지 이어진다.
우측으로 꺽어 밤나무밭을 지나며 좌측으로 평풍산이 건너다 보이고 우측으론 지나온 386.6m봉쪽이 보인다.
앞 철탑봉에서 우측은 다시한번 우측 386.6m봉과 좌측 평풍산과 질마루재 농가집을 보고
좌측으로 꺽어 밤나무밭을 2분정도 내려가면 도상 질마루재인데 농장 세멘길이고 바로앞엔 농가집이 있다.
무청시래기가 널려있는 농사철에나 오는듯한 농가집을 지나면 바로앞이 290m봉인데 철탑이 연이어 우측으로 3개 있고
좌측으로 꺽어 밤밭길을 따라 좀나가며 뒤로 조망이 트이고 밤나무과수원은 끝나고 넓직한 솔밭길이 잠시 이어진다.
8분정도 올라 343m봉을 넘고 9분정도 더 오르면 평풍산인데 좁은공터에 삼각점(24복구)이 박혀있다.
평풍산에서 좌측으로 내려가는 순한능선은 고속도로와 82번도로 노은고개를 지나 을궁산(394m),장미산(336.4m)로가고
맥은 우측으로 팍꺽어 내려가야하는데 경사가 매우 급한데 눈까지 하얗게 덮혀있어 기를 죽인다.
좌측 아래에서 고속도를 지나는 차들의 찻소리를 들으며 스틱접고 로프타고 겨우 내려서는데 눈길에 발발떤다.
앞 둔덕봉을 하나 넘고 다음봉이 350m인데 여기서 좌측 하구암리로 내려가는 길은 정점 50여m전의 좌측능선이다.
하산능선길을 확인하러 정점을 넘어 안부까지 내려 가봐도 그능선말고는 내림길이 마땅찮아
다시 돌아와 하구암리로 하산을 하는데 표지기는 전혀없고 길은 눈속이라 알 수 없고
토끼 발짝 따라 내려가 솔밭안부를 건너 Y능선 길림봉에서 우측으로 내려서니 좌측이 벌목지라 조망이 트인다.
건너편으로 을궁산과 하구암리와 고속도로 교각에서 하구암리로 나가는 길을 짚어보고
벌목지따라 된비탈길을 고속고도로까지 내려가 고속도로앞에서 우측 집쪽으로 건너가 교각밑 도로를 따라
하구암리로 나가니 하구암리 (중리)버스정류소이고 길 건너편 마을 입구에 하구암리 마을 표석이 있다.
12 ; 39/56.공장뒤 절개지위에서 점심.
13 ; 08. 258m봉을 내려가며 본 햇골산과 구 우측의 철탑.
13 ; 13. 철탑길은 우측으로 돌아가고 직진해 햇골산으로
13 ; 31.철탑길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내려감.
우측 50여m의 315m봉에 철탑이 있고 이능선은 너털미산(306m)로 이어진다.
13 ; 32.철탑길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내려서며 본 386.6m봉.
13 : 46. 두 번째봉이 386.6m봉(442재설).
13 ; 55. 340m봉 갈림봉.
좌측에 340m봉이 있고 우측으로 꺽어 급경사를 내려감.철탑길따라 그냥 내려올걸 그랬다.
340m봉 갈림봉을 내려온 철탑길에서 본 333m봉.
저아래 안부 좌측으로 골프장이 보인다.
333m봉을 오르며 뒤 돌아 본 386.6m삼각점봉(좌)과 340m봉 갈림봉(우).
14 ; 11.333m 바로밑의 철탑길 삼거리.
좌측 철탑길 따라 가든지 앞 333m봉으로 오르든지.
14 : 13. 333m봉.
한전 고시문있고 이봉에서 좌측으로 꺽어내려서다 다시 우측능선으로 내려간다.
14 : 19. 안부.
철탑길은 좌측 계곡으로 내려가고 맥은 직진해 오름.우측봉이 312m봉.
14 ; 29. 질마루재전 철탑봉에서 본 질마루재와 290m봉의 철탑들.
좌측 철탑뒷산은 송수산(403m)같다. 평풍산과 질마루재에 농잡집과 그 앞에 철탑 3개 보며 좌측으로 내려감.
14 ; 29. 질마루재전 철탑봉에서 본 386.6m봉(442재설.좌) 과 333m봉(우).
14 ; 29. 질마루재전 철탑봉에서 본 평풍산 (395.6m)쪽.
14 ; 31. 도상 질마루재 위의 농장집.
14 : 37.밤나무밭 끝에서 뒤돌아 본 질마루재(좌),철타봉,312m봉(우)
14 : 54. 평풍산(395.6m). 삼각점(24복구).
우측으로 바짝 꺽어 내려감.<좌측 순한능선은 을궁산으로 가는길)
평풍산(395.6m 내림길.
평풍산(395.6m을 내려가며 본 오늘 하산할 350m봉(좌)과 403m송수산(우).
15 : 20/23. 두 번째봉인 350m봉.
정점 약 50여m전에 좌측 능선으로 내려감.봉을 넘어가봐도 내려갈 능선이 마땅찮음.
15 : 32. 좌측 벌목지에서 본 중부내륙고속도로와 하구암리.
사진중앙의 하얀길에 버스정류장이 있다.
15 : 32. 좌측 벌목지에서 본 을궁산(394m),장미산(336.4m).
15 : 44. 중부내륙고속도로밑을 지나 세멘길따라 82번도로로.
15 : 44. 중부내륙고속도로밑에서 뒤 돌아 본 내려온능선(우).
좌측뒤가 송수산이고 그 우측이 350m봉.
15 ; 51. 82번도로 하구암리(중구)버스정류장.
뒤로는 지맥능선이 빤히 보이고 길건너엔 하구암리 마을표석이 있다.
15 ; 51. 82번도로 하구암리(중구)버스정류장에서 본 지맥능선
맨우측뒤로 평풍산이 살짝보이고 우측 하안능선이 내려온능선이고
그뒤 둥근봉이 350m봉, 가운데봉이 송수산(403m).
하구암리(중구)마을과 뒤로 을궁산.
하구암리(중구)로 가는 가금.노은방면 버스시간표.
터미널에서 06 : 10.08 : 28. 08 ; 43. 10 ; 33.
노은에서 충주는 오후에 3 : 10. 4 ; 13. 4 ; 48. 6 : 45. 7 : 10이 되겠다.
◈ 귀로.
16 : 25. 노은에서 나오는 411번버스를 탐.
16 : 50. 가금,탄금교를 건너 충주터미널도착.
17 : 30. 충주에서 천안으로
19 : 50. 천안도착. 폭설로 도로가 미끄러워 30분 지연도착.
30여분을 기다려 노은에서 나오는 411번버스를 타고 충주로 나가며 다음에 들어오는 차 시간을 알아보나
충주에서 8시 43분 차는 탈 수 없고 다음차가 10시 33분이니 너무 늦어 마땅치가 않다.
충주로 나가 40여분을 가다려 천안가는 버스를 탔는데 눈길에 길이 미끄러워 정시보다 30여분 늦게 천안에 도착했다.
내일부턴 날이 다시 추워져 일요일 연비지맥가는날엔 영하 10도 이하로 내려 간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