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근지맥 1구간(신읍 늘아우버스종점-1056.1m-수리봉-새덕이재 ).
적근지맥 1구간(신읍 늘아우버스종점-1056.1m-수리봉-새덕이재 ).
◈ 산행코소와 거리 및 소요시간 : GPS 거리 15.75km. 7시간 49분.
화천읍 호계리 민통선앞 신읍 늘아우 버스종점-1056.1m봉(갈 수 있는 마루금 최북단)-해산터널,일산분기봉-수리봉(921.9m)-
삼각점봉-솔골고개-화생방종봉-643.3m-새덕이재
◈ 일시 : 2014. 8. 13(수). 1박 2일 첫째날.
◈ 날씨 : 오전엔 잔뜩 흐리고 오후엔 비가 와 우중산행이 됨.
◈ 동행인 : 7명. 한상훈님. 김형식님.이선우님. 정영옥님. 이성모님.강형태님.
◈ 회비 : 1박 2일. 왕복 버스비 42000원과 공동경비 54000원.
◈ 지도.
적근지맥 1구간(신읍 늘아우버스종점-1056.1m-수리봉-새덕이재 ).지도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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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랙.
◈ 일정정리.
06 : 10. 천안에서 동서울행 버스.(6000원).
07 ; 27/35. 동서울에서 화천행 버스탐(13900원).
09 : 00/20. 춘천에 도착하여 20분 있다가 출발.
동서울에서 춘천행 직행을 타고 고속도로로 오는게 빠르고 싼걸 화천행을 타서 국도따라 가평,청평을 들려 오느라 30여분 늦어졌다.
10 ; 06. 화천에 도착하여 김형식 달인클럽회장님과 합류하여 택시로 호계리 늘아우버스종점으로 감.
10 : 30/41. 호계리 민통선앞 신읍 늘아우 버스종점에 도착(택시비 19800원).군부대 표지판이 있고 갈 능선이 건너다 보인다.
동네주민이 출입금지라며 못간다며 화천군에 신고 한다며 어딘가에 전화를 해댄다.표고 453을 가르킨다.
10 : 45. 실갱이후 우측 아래 세멘길따라 내려가 개울을 건너 수렛길 삼거리에서 차광망을 친 좌측 산으로 드니 장뇌삼을 심은듯 CCTV가 있다.
10 : 48. 길없는 능선을 3분정도 치고 오르니 묘지가 나오고 뒤로 버스정류장과 도로가 보이고 뚜렷한 산길이 나오며 장뇌삼단지이니 출입을 금한다는 코팅지가 있다.
11 ; 02. 죽어라 오른 첫봉.전화를 받은 장뇌삼 경작자들이 왔는지 개들이 요란하게 짖어댄다. 아직 안정권이 아니라 쉬지도 못하고 계속 올라간다.
11 : 23. 다시 된비얄을 올라섰다. 표고 790m이 나오고 이젠 안정권이라 물 한 모금 마시고 잠시 평지능선이 이어지다 다시 급 오름길로.
11 ; 36. 다시 된비얄을 올라서 우측으로 꺽어간다.이젠 안정권이라 물한모금 마시고 잠시 평지능선이 이어지다 다시 오름길로. 표고 888m를 가르킨다.
11 : 51. 좌측 전망바위에서 건너편 적근지맥 마루금상의 닭벼슬봉들이 처음으로 보이고 바위군을 우측으로 돌아 오른다.
12 : 02. 바위봉에 올라서면 비로소 1056.1m봉쪽이 앞에 보이고 갈 능선과 수리봉이 보이고 좌측으론 달벼슬봉들이 건너다 보인다.
12 : 10/12. 마루금 턱밑 조망처에서 올라온 능선과 적근산부터 온 지맥과 갈 능선을 둘러보고 조금 더 오르면 적근지맥 마루금이다.
12 ; 17. 적근지맥 마루금의 헬기장. 좌측에 보이는 1056.1m으로 감.
12 ; 18/26. 1056.1m봉.넓은 원형의 공터.적근산, 대성산. 대암산등의 방향과 거리 표시가 있다.
적근산부터 장고봉을 거쳐 닭벼슬봉을 지나 온 지맥을 들러 보고 멀리 한북정맥의 대성산과 갈 지맥을 짚어본다.
적근산,주파령으로 가는 능선길이 훤하게 뚫려 있으나 빤히 보이니 내려가면 필경 군이 곧 출동할듯싶어 되돌아 섰다.
12 : 35. 헬기장 두 개를 지나 내려가 앞 바위봉은 우측 사면길로 들어서고
12 ; 40/58. 쇠문이 있는 작은 굴을 지나 건너편 마루금에 올라서 점심먹고 출발.계속되는 바위봉들은 좌,우로 돌아간다.
13 ; 22/23. 일산(1190.3m), 해산터널 분기봉을 우측 산길따라 건너간 묵은 헬기장.야생화가 만발했다.
13 ; 25. 살짝 내려서면 원형 철조망에 형태만남은 폐천막초소같은 것이 있고
13 ; 33. 날등 바위봉에서 1056.1m봉부터 지나온 지맥을 돌아보니 1056.1m봉은 구름속이 잠기고 있다.
13 ; 37. 988m봉이 건너다 보이는 봉을 넘고
13 ; 40. 큰 고사목이 있는 봉에서 좌로 꺽어 내려가며
13 ; 46. 988m봉 오름길의 바위군을 좌측으로 돌아 오르며 통천문을 지난다.
13 ; 53.된비얄 올라선 묵은 헬기장.GPS는 988m로 수리봉보다 높은봉이다. 조망은 없다.
14 ; 13/19. 수리봉(921.9m). 참호길따라 오른 벙커봉. 삼각점은 없고 좌측으로 내려서면 넓은 묵은 헬기장이 있다.
14 : 23. 헬기장지나 철조망 두른 폐천막초소를 지나 우측으로 꺽어 내려가고
14 ; 37/46. 통나무 참호를 오른 881m봉에서 우측으로 내려간다.
14 : 55. 하얀돌로 H 표시한 헬기장.헬기장 끝에 삼각점(화천 422. 2007재설).표고 930m을 가르킨다.
14 ; 58. 깍아지른 솔골고개 절개지위에서 앞에 오를봉과 좌측으로 일산(1190.3m)이 높게 올려다 보인다.
15 : 04/8 솔골고개.절개지를 우측으로 내려왔고 비포장도로 고개 좌측은 원형철조망이 쳐있고 앞쪽 절개지엔 로프가 매어 있다.
15 ; 30/42. 로프따라 된비얄 올라선 약 906m봉.화생방종있고 넘어쪽은 간이 헬기장과 천막 화장실이 있다.표고 170m를 힘들게 올라왔다.
1056.1m부터 온 지맥이 뒤로 보인다.오르느라 힘이들어 잠시 쉬어간다.
15 ; 46. 로프걸린 바위를 내려가고
15 ; 50. 봉에서 좌측으로 내려가고
16 ; 03. 능선갈림길에서 우측으로 내려가며
16 ; 09. 쭈욱 내려가다 다시 능선갈림에서 좌측으로 내려간다.
16 ; 26. 간벌한 소나무 지대로 내려서 산판길 따라 오르고
16 : 33/41.643.3m오름길에 비를 만나 벙커에서 잠시 비를 비해 보나 그칠 기미가 없어 비옷입고 출발
16 ; 48. 643.3m 삼각점봉. 화천 307 이라는데 판독이 어렵고 마루금 우측에 살짝 비켜있다. 되 돌아와 첫봉에서 좌측으로 내려간다.
16 ; 57. 수렛길이 지나는 안부를 건너고 고도 603m을 가르킨다.
16 ; 59. 앞에 높은봉이 올려다 보인다.
17 ; 02. 우측에 임도가 있는 맨밑 안부를 건너서
17 ; 11. 고도 581m쯤 되는봉을 우측 사면길따라 건너간다.
17 ; 22. 둔덕봉에서 우로 꺽고 다시 또 우로 꺽어간다.
17 ; 27. 힘들게 올라선 555m봉.
17 ; 31. 조금 내려간 벙커에서 직진해 내려가야 하는데 우측으로 내려가서 사면으로 건너왔다.주의 할 곳이다.
17 ; 52. 마루금에 복귀
18 ; 01. 순한 능선갈림길에서 좌측으로 가고. 여기도 주의할곳이다.
18 ; 09. 425.6m삼각점(글자는 판독이 안되는데 화천 423 이란다)
18 ; 18. 새덕이고개위 이동통신탑
18 ; 19. 내일 갈 산과 새덕이재로 오르는 도로가 보이고
18 ; 22. 절개지를 우측으로 내려온 새덕이재.2차선도로. 신읍-풍산을 잇는 고개다.
우측에 넓은 잔디밭이 있는 별장집이 있고 표고 339m 수준점이 있다.
18 : 44. 화천 택시불러 화천읍으로 가서(12000원)
20 ; 06 . 화천읍에서 뼈다귀 감자탕으로 저녁먹고 택시로 하마현리 김회장님 농가주택으로 가서 뒷풀이 하고 1박.
◈ 산행후기.
※ 신읍 늘아우버스종점-1056.1m-수리봉(921.9m). 6.49km. 3시간 32분.
10 ; 06. 화천에 도착하여 김형식 달인클럽회장님과 합류하여 택시로 호계리 늘아우버스종점으로 감.
10 : 30/41. 호계리 민통선앞 신읍 늘아우 버스종점에 도착(택시비 19800원).군부대 표지판이 있고 갈 능선이 건너다 보인다.
동네주민이 출입금지라며 못간다며 화천군에 신고 한다며 어딘가에 전화를 해댄다.표고 453을 가르킨다.
10 : 45. 실갱이후 우측 아래 세멘길따라 내려가 개울을 건너 수렛길 삼거리에서 차광망을 친 좌측 산으로 드니 장뇌삼을 심은듯 CCTV가 있다.
10 : 48. 길없는 능선을 3분정도 치고 오르니 묘지가 나오고 뒤로 버스정류장과 도로가 보이고 뚜렷한 산길이 나오며 장뇌삼단지이니 출입을 금한다는 코팅지가 있다.
11 ; 02. 죽어라 오른 첫봉.전화를 받은 장뇌삼 경작자들이 왔는지 개들이 요란하게 짖어댄다. 아직 안정권이 아니라 쉬지도 못하고 계속 올라간다.
11 : 23. 다시 된비얄을 올라섰다. 표고 790m이 나오고 이젠 안정권이라 물 한 모금 마시고 잠시 평지능선이 이어지다 다시 급 오름길로.
11 ; 36. 다시 된비얄을 올라서 우측으로 꺽어간다.이젠 안정권이라 물한모금 마시고 잠시 평지능선이 이어지다 다시 오름길로. 표고 888m를 가르킨다.
11 : 51. 좌측 전망바위에서 건너편 적근지맥 마루금상의 닭벼슬봉들이 처음으로 보이고 바위군을 우측으로 돌아 오른다.
12 : 02. 바위봉에 올라서면 비로소 1056.1m봉쪽이 앞에 보이고 갈 능선과 수리봉이 보이고 좌측으론 달벼슬봉들이 건너다 보인다.
12 : 10/12. 마루금 턱밑 조망처에서 올라온 능선과 적근산부터 온 지맥과 갈 능선을 둘러보고 조금 더 오르면 적근지맥 마루금이다.
12 ; 17. 적근지맥 마루금의 헬기장. 좌측에 보이는 1056.1m으로 감.
12 ; 18/26. 1056.1m봉.넓은 원형의 공터.적근산, 대성산. 대암산등의 방향과 거리 표시가 있다.
적근산부터 장고봉을 거쳐 닭벼슬봉을 지나 온 지맥을 들러 보고 멀리 한북정맥의 대성산과 갈 지맥을 짚어본다.
적근산,주파령으로 가는 능선길이 훤하게 뚫려 있으나 빤히 보이니 내려가면 필경 군이 곧 출동할듯싶어 되돌아 섰다.
12 : 35. 헬기장 두 개를 지나 내려가 앞 바위봉은 우측 사면길로 들어서고
12 ; 40/58. 쇠문이 있는 작은 굴을 지나 건너편 마루금에 올라서 점심먹고 출발.계속되는 바위봉들은 좌,우로 돌아간다.
13 ; 22/23. 일산(1190.3m), 해산터널 분기봉을 우측 산길따라 건너간 묵은 헬기장.야생화가 만발했다.
13 ; 25. 살짝 내려서면 원형 철조망에 형태만남은 폐천막초소같은 것이 있고
13 ; 33. 날등 바위봉에서 1056.1m봉부터 지나온 지맥을 돌아보니 1056.1m봉은 구름속이 잠기고 있다.
13 ; 37. 988m봉이 건너다 보이는 봉을 넘고
13 ; 40. 큰 고사목이 있는 봉에서 좌로 꺽어 내려가며
13 ; 46. 988m봉 오름길의 바위군을 좌측으로 돌아 오르며 통천문을 지난다.
13 ; 53.된비얄 올라선 묵은 헬기장.GPS는 988m로 수리봉보다 높은봉이다. 조망은 없다.
14 ; 13/19. 수리봉(921.9m). 참호길따라 오른 벙커봉. 삼각점은 없고 좌측으로 내려서면 넓은 묵은 헬기장이 있다.
춘천에서 동서울,잠실. 천안등 버스시간표.
화천에서 춘천행 버스 시간표.
10 : 30/41. 호계리 민통선앞 신읍 늘아우 버스종점에 도착(택시비 19800원).군부대 표지판이 있고 갈 능선이 건너다 보인다.
동네주민이 출입금지라며 못간다며 화천군에 신고 한다며 어딘가에 전화를 해댄다.표고 453을 가르킨다.
10 : 45. 실갱이후 우측 아래 세멘길따라 내려가고
통신탑 앞으로 보이는 능선이 갈 능선이다.
우측 뒤로 보이는 봉이 1056.1m봉일듯.
개울을 건너 수렛길 삼거리에서 차광망을 친 좌측 산으로 드니 장뇌삼을 심은듯 CCTV가 있다.
10 : 48. 길없는 능선을 3분정도 치고 오르니 묘지가 나오고 뒤로 버스정류장과 도로가 보이고 뚜렷한 산길이 나오며 장뇌삼단지이니 출입을 금한다는 코팅지가 있다.
사진 가운데 통신탑밑에 버스정류장과 세멘길이 이 보인다.
11 : 23. 다시 된비얄을 올라섰다. 표고 790m이 나오고 이젠 안정권이라 물 한 모금 마시고 잠시 평지능선이 이어지다 다시 급 오름길로.
11 : 51. 좌측 전망바위에서 건너편 적근지맥 마루금상의 닭벼슬봉들이 처음으로 보이고 바위군을 우측으로 돌아 오른다.
12 : 02. 바위봉에 올라서면 비로소 1056.1m봉쪽이 앞에 보이고
갈 능선과 수리봉쪽이 보이고 맨좌측 높은봉이 일산 분기봉.
좌측으론 적근지맥의 달벼슬같은 연봉들이 건너다 보인다.
12 : 10/12. 마루금 턱밑 조망처에서 갈 능선을 둘러보고 조금 더 오르면 적근지맥 마루금이다.
12 : 10/12. 마루금 턱밑 조망처에서 뒤 돌아 본 올라온 능선
12 : 10/12. 마루금 턱밑 조망처에서 좌측으로 본 닭벼슬 같은 적근지맥능선(뒤).
앞 능선은 1056.1m에서 늘아우버스종점 북쪽인 730.3m으로 가는 능선.
12 ; 17. 적근지맥 마루금의 헬기장.
좌측에 보이는 저봉이 1056.1m봉으로 적근지맥에서 갈 수 있는 최북단봉이다.
12 ; 18/26. 1056.1m봉.넓은 원형의 공터.적근산, 대성산. 대암산등의 방향과 거리 표시가 있다.
적근산부터 장고봉을 거쳐 닭벼슬봉을 지나 온 지맥을 들러 보고 멀리 한북정맥의 대성산과 갈 지맥을 짚어본다.
적근산,주파령으로 가는 능선길이 훤하게 뚫려 있으나 빤히 보이니 내려가면 필경 군이 곧 출동할듯싶어 되돌아 섰다.
.
12 ; 18/26. 1056.1m봉에서 땡겨 본 적근산 가는길.
사진 우측끝에 살짝 보이는 산이 백암산(흰바위산. 1179.2m)이고 맥은 좌측 닭벼슬같은 능선으로 이어진다.
12 ; 18/26. 1056.1m봉에서 땡겨 본 백암산((흰바위산. 1179.2m. 우측 끝 구름낀산). 5.6km란다.
12 ; 18/26. 1056.1m봉에서 땡겨 본 적근산(1073.1m).
12 ; 18/26. 1056.1m봉에서 다시 본 백암산(1179.2m. 우)과 적근지맥.
12 ; 18/26. 1056.1m봉에서 다시 본 적근산(1073.1m).직선거리로 12.3km.
12 ; 18/26. 1056.1m봉에서 본 한북정맥의 대성산(1174.7m.좌)과 적근산(우).
12 ; 18/26. 1056.1m봉에서 .
좌측부터 박종율. 정영옥님. 이선우님. 한상훈님. 김형식님. 이성모님.
12 ; 18/26. 1056.1m봉에서 본 늘아우버스종점에서 올라온 능선.
빨간 방향표시와 밑엔 거리표시가 돼있다.화천이 14.1km.
12 ; 18/26. 1056.1m봉에서 본 갈 지맥길.
맨 좌측봉이 일산분기봉이고
12 : 35. 헬기장 두 개를 지나 내려가 앞 바위봉은 우측 사면길로 건너가며 있는 쇠문이 있는 작은 굴.
일산(1190.3m), 해산터널로 이어지는 능선.
13 ; 22/23. 일산(1190.3m), 해산터널 분기봉을 우측 산길따라 건너간 묵은 헬기장.야생화가 만발했다.
13 ; 33. 날등 바위봉에서 1056.1m봉부터 지나온 지맥을 돌아보니 1056.1m봉은 구름속이 잠기고 있다.
13 ; 46. 988m봉 오름길의 바위군을 좌측으로 돌아 오르며 통천문을 지난다.
13 ; 53.된비얄 올라선 묵은 헬기장.
이봉이근방에서 제일 높아 수리봉 같지만 수리봉은 좀더 가야 나온다. GPS는 988m로 수리봉보다 높은봉이다. 조망은 없다.
14 : 12. 참호길따라 오른 벙커봉.이봉이 수리봉이다.
14 ; 13/19. 수리봉(921.9m).
참호길따라 오른 벙커봉. 삼각점은 없고 좌측으로 내려서면 넓은 묵은 헬기장이 있다.
※ 수리봉(921.9m)-솔골고개-새덕이재.9.24km. 4시간 3분.
14 ; 13/19. 수리봉(921.9m). 참호길따라 오른 벙커봉. 삼각점은 없고 좌측으로 내려서면 넓은 묵은 헬기장이 있다.
14 : 23. 헬기장지나 철조망 두른 폐천막초소를 지나 우측으로 꺽어 내려가고
14 ; 37/46. 통나무 참호를 오른 881m봉에서 우측으로 내려간다.
14 : 55. 하얀돌로 H 표시한 헬기장.헬기장 끝에 삼각점(화천 422. 2007재설).표고 930m을 가르킨다.
14 ; 58. 깍아지른 솔골고개 절개지위에서 앞에 오를봉과 좌측으로 일산(1190.3m)이 높게 올려다 보인다.
15 : 04/8 솔골고개.절개지를 우측으로 내려왔고 비포장도로 고개 좌측은 원형철조망이 쳐있고 앞쪽 절개지엔 로프가 매어 있다.
15 ; 30/42. 로프따라 된비얄 올라선 약 906m봉.화생방종있고 넘어쪽은 간이 헬기장과 천막 화장실이 있다.표고 170m를 힘들게 올라왔다.
1056.1m부터 온 지맥이 뒤로 보인다.오르느라 힘이들어 잠시 쉬어간다.
15 ; 46. 로프걸린 바위를 내려가고
15 ; 50. 봉에서 좌측으로 내려가고
16 ; 03. 능선갈림길에서 우측으로 내려가며
16 ; 09. 쭈욱 내려가다 다시 능선갈림에서 좌측으로 내려간다.
16 ; 26. 간벌한 소나무 지대로 내려서 산판길 따라 오르고
16 : 33/41.643.3m오름길에 비를 만나 벙커에서 잠시 비를 비해 보나 그칠 기미가 없어 비옷입고 출발
16 ; 48. 643.3m 삼각점봉. 화천 307 이라는데 판독이 어렵고 마루금 우측에 살짝 비켜있다. 되 돌아와 첫봉에서 좌측으로 내려간다.
16 ; 57. 수렛길이 지나는 안부를 건너고 고도 603m을 가르킨다.
16 ; 59. 앞에 높은봉이 올려다 보인다.
17 ; 02. 우측에 임도가 있는 맨밑 안부를 건너서
17 ; 11. 고도 581m쯤 되는봉을 우측 사면길따라 건너간다.
17 ; 22. 둔덕봉에서 우로 꺽고 다시 또 우로 꺽어간다.
17 ; 27. 힘들게 올라선 555m봉.
17 ; 31. 조금 내려간 벙커에서 직진해 내려가야 하는데 우측으로 내려가서 사면으로 건너왔다.주의 할 곳이다.
17 ; 52. 마루금에 복귀
18 ; 01. 순한 능선갈림길에서 좌측으로 가고. 여기도 주의할곳이다.
18 ; 09. 425.6m삼각점(글자는 판독이 안되는데 화천 423 이란다)
18 ; 18. 새덕이고개위 이동통신탑
18 ; 19. 내일 갈 산과 새덕이재로 오르는 도로가 보이고
18 ; 22. 절개지를 우측으로 내려온 새덕이재.2차선도로. 신읍-풍산을 잇는 고개다.
우측에 넓은 잔디밭이 있는 별장집이 있고 표고 339m 수준점이 있다.
수리봉(921.9m)밑의 헬기장.
헬기장지나 철조망 두른 폐천막초소.
14 ; 37/46. 통나무 참호를 오른 881m봉에서 우측으로 내려간다.
14 : 55. 하얀돌로 H 표시한 헬기장.헬기장 끝에 삼각점(화천 422. 2007재설).표고 930m을 가르킨다.
수리봉에 있어야 할 삼각점이 여기 와 있다. .
14 ; 58. 깍아지른 솔골고개 절개지위에서 본 앞에 오를봉.
14 ; 58. 깍아지른 솔골고개 절개지위에서 좌측으로 본 일산(1190.3m).
14 ; 58. 깍아지른 솔골고개 .
먼저 내려간 이성모님이 샌드백 초소에 보인다.
솔골고개 좌측은 철조망으로 막혀있다.
15 : 04/8 솔골고개.
절개지를 우측으로 내려왔고 비포장도로 고개 좌측은 원형철조망이 쳐있고 앞쪽 절개지엔 로프가 매어 있다.
15 : 04/8 솔골고개 우측 아래도 군부대.
맨 우측이 수리봉일테고 저 능선넘어에 산행 기점인 신읍 버스종점이 있겠다.
15 ; 30/42. 로프따라 된비얄 올라선 약 906m봉.
화생방종있고 넘어쪽은 간이 헬기장과 천막 화장실이 있다.표고 170m를 힘들게 올라왔다.
1056.1m부터 온 지맥이 뒤로 보인다.오르느라 힘이들어 잠시 쉬어간다.
15 ; 30/42. 로프따라 된비얄 올라선 약 906m봉에서 뒤 돌아 본 1056.1m부터 온 지맥 .
간벌한 소나무 지대로 내려서 산판길 따라 오르고
저 앞봉이 643.3m 삼각점봉.
16 ; 48. 643.3m 삼각점봉.
화천 307 이라는데 판독이 어렵고 마루금 우측에 살짝 비켜있다. 되 돌아와 첫봉에서 좌측으로 내려간다.
17 ; 31. 555m봉에서 조금 내려간 벙커에서 직진해 내려가야 하는데 우측으로 내려가서 사면으로 건너왔다.주의 할 곳이다.
18 ; 01. 순한 능선갈림길에서 좌측으로 가고. 여기도 주의할곳이다.
18 ; 09. 425.6m삼각점(글자는 판독이 안되는데 화천 423 이란다)
여기서 우측으로 꺽어 내려가고
18 ; 22. 절개지를 우측으로 내려온 새덕이재 우측 모습.
2차선도로. 신읍-풍산을 잇는 고개다.
우측에 넓은 잔디밭이 있는 별장집이 있고 표고 339m 수준점이 있다.
새덕이재 .
2차선도로. 신읍-풍산을 잇는 고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