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운남성의 옥룡설산(5595m).호도협. 여강.4(여강고성과 흑룡담편).(終).
◈ 전체일정.4박 6일.
인천 출발(20: 00)-성도(청두.23: 35 도착. 1박후 10 : 30출발)-여강(리장. 11 ; 50도착)-교두로 이동 하여빵차 타고- 호도협 트레킹시작-
28밴드-차마객잔( 2박)-중도객잔- 장선생객잔-금사강 중호도협-장선생객잔-빵차로 교두로 이동-버스로 여강도착(3박)-
여강출발-옥주경천 도착하여 말타고 옥룡설산 트레킹 시작-마황패-전죽림에서말에서내려-걸어서 망설봉대협곡 오름-
전죽림에서 다시 말타고 -옥주경천도착-여강도착(4박)-여강시장-여강고성-흑룡담공원-여강출발-성도도착-성도출발(기내서 5박)-인천도착.
중국 운남성의 옥룡설산(5595m).호도협. 여강 가는길.
중국 운남성의 옥룡설산(5595m).호도협. 여강 위치.
돋보기를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여강고성.흑룡담과충의시장개념도.
◈ 일시: 2011. 10. 21(금) ~ 10.26(수).4박6일.
◈ 날씨 : 개임 .
◈ 주관여행사:(주)산이좋은사람들12명(오세춘님. 최평칠님.김형식님.정영옥님.박종율외 7인).
◈ 일정정리(5,6일차).여강고성,충의시장,흑룡담관광.성도.
11 ; 30. 한나절을 호텔에서 빈둥대다 늦게 여강 심이호텔출발.
11 : 40. 충의 시장.
12 : 00. 여강고성 목부 충의문.
12 ; 03. 천우류방.
12 : 14. 관문구.
12 ; 20. 백세방.
12 ; 27. 대석교.
12 ; 29. 사방가.자유시간 1시간.
12 ; 50 /13 : 25.만고루앞에서 차한잔하며 고성과 옥룡설산조망.
13 : 30/14 ; 30. 사방사 사꾸라촌에서 점심.
14 ; 43. 대수차있는 옥화광장에서 옥화주랑따라 흑룡담으로 .세계문화유산안내판과 강택민 글.
14 ; 58/16 : 00. 흑룡담.
17 ; 05. 여강공항도착.
18 : 50. 여강에서 성도행 국내선 비행기.
20 : 20. 성도도착하여 시내로.
20 : 57/21 : 40.성도의 흠선재(欽善齋).중국 4대 요리의 하나인 사천요리집에서 저녁.
22 ; 25. 성도공항도착.
01 : 20. 성도에서 인천행 비행기.
05 ; 20. 인천도착.
◈ 산행후기
리장 [麗江(여강), Lijiang]
중국 윈난성[雲南省]에 있는 해발 2400m의 고원도시로 윈난 성의 다리 나시족의 왕도이며, 현재에도 나시족 사람들의 대부분이 이곳에 거주하고 있다. 또한 나시족 이외에도 라후족, 푸미족, 바이족, 이족이 거주하고 있으며, 한족보다 소수민족의 인구가 많은 지역이다. 1996년 대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었지만, 이듬해 1997년에 옛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리장고개마을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 이를 계기로 빠르게 부흥이 이루어졌으며, 지금은 거의 회복되었다.
윈난성 북서부에 위치한 도농 복합도시로 진샤강[金沙江] 중류에 자리 잡고 있으며, 칭장고원[靑藏高原]과 윈구이고원[雲貴高原]에 인접해 있다. 나시족[納西族]자치현, 융성[永勝]현, 화핑[華坪]현, 이족[彛族]자치현을 관할하며, 리장 고시가, 리장 신시가, 다얀 고시가, 슈헤 고시가, 바이샤 고시가 및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후탸오샤[虎跳峡] 협곡지역 등으로 구성된다. 남쪽 20km 지점에 1994년 개장한 공항이 있으며 2009년 국제공항이 들어설 예정이다.
리장고대마을, 만년설이 덮인 위룽쉐산[玉龍雪山(옥룡설산)], 아름다운 경관의 호수공원인 헤이룽탄공원[黑龍潭公園] 등 관광자원이 풍부하고 소수민족인 나시족의 전통문화를 체험하기 위해 세계 각지에서 관광객이 몰려들면서 관광도시로 이름이 높아졌다. 지역에 따라 남아열대기후와 한대 기후가 나타나 연평균 섭씨 12.6~19.8도를 나타낸다.
11 : 40. 충의 시장.
온갖 과일이 풍성하다.
미꾸라지,자라,가재에 개구리까지 먹거리가 풍부하다.
여자는 물론이고 남자들도 장바구니를 메고 다니며 장을보고.
산간지대라 약재가 풍부하다.
12 : 00. 여강고성 목부 충의문.
여강고성으로 들어섰다.이곳은 개인소유로 별도의 요금을 내는 모양이다.
리장무푸 [丽江木府 (여강목부), Li jiang mu fu]
무푸[木府]는 목(木)씨 성을 가진 나시족[纳西族] 투쓰[土司, 소수민족의 세습족장]의 저택이었다.
나시족의 지도자인 목씨(木氏)는 원조(元朝, 1253)때 리장[丽江]의 투쓰[土司]가 된 이래로,
원(元), 명(明), 청(淸) 시기에 걸친 22대 470여 년 간 “시와 문장을 알고, 예절과 충의를 잘 지키는” 것으로 유명했다.
무푸[木府]는 수 백 년이라는 시간을 거쳐오면서 점차 규모가 확장되었는데,
대부분의 건축물은 청(淸)나라 말기에 전쟁으로 인해 소실되었다.
이 때 운이 좋게 남겨졌던 돌패방은 문화혁명 때 훼손되었다.
1996년에 발생한 대지진 이후, 세계은행(世界银行)은 거대한 자금을 들여 무푸[木府]를 중건하였다.
현재의 건축물은 3년에 걸쳐 과거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한 것으로, 규모는 30668.2㎡이다.
건축물은 명대(明代) 중원(中原) 건축의 기상을 드러내고 있으며, 동시에 당(唐)과 송(宋)의 소박한 운치도 보이고 있다.
중국 도시 중에는 따리와 같이 성벽에 둘러싸여 있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구시가의 주위에는 성벽이 없다.
전하는 말에 의하면 리장을 다스리는 왕조가 당시의 황제의 이름 ‘주’로부터 두를 취한 목(木이)라는 이름을 받아
당시의 수령 아갑아득은 목씨 성을 가지고 이곳을 다스렸다고 한다.
리장도 이민족의 위협에 직면하기도 했지만, 목씨가 통치하는 지역을 성벽에서 둘러싸면
목(木이) 곤(困이) 되는 것을 싫어해 성벽을 축조하지 않았다고 한다.
실제로는 수로가 뒤얽힌 도시구조이며 성벽의 건설이 곤란한 위치에 있다. 방어효과가 적고,
치수에서도 성벽이 불리하게 작용되는 것을 고려해 축조 되지 않았던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충의문앞 식당.
여기서부터는 모든 상점 간판에 동파문자가 같이 써 있다.
목부 전경 유람도.
12 ; 03. 천우류방.
리장고성(麗江古城(여강고성.Old Town of Lijiang)
리장[麗江; 여강]을 끼고 위룽쉐산[玉龍雪山; 옥룡설산] 밑 해발 2,400m에 있다. 면적은 3.8㎢이다. 고원 계절풍 날씨로 여름에는 너무 덥지 않고 겨울에는 많이 춥지 않다. 일년 평균기온은 12.6도다. 일년 강우량은 950mm이다.
리장고대마을의 지리적 위치는 독특하다. 산과 주변의 자연환경을 이용해서 서북의 차가운 바람을 피하고 동남쪽의 빛을 충분히 받을 수 있다. 마을 북쪽의 샹산(象山; 상산) 아래에서 강물이 3개로 나누어져 마을 안으로 흘러 들어온다. 이 강물은 마을 전체로 흘러 들어 모든 집 앞에 강물이 흐른다. 이곳에 사는 나시(納西)족은 3갈래의 강물을 가장 윗줄기는 마시는 물로, 중간에 있는 줄기는 밥하는 물로, 가장 아래에 있는 줄기는 빨랫물로 사용한다.
마을에는 총 300여 개 돌로 만든 다리가 있다. 다리, 강물, 초록색의 나무, 오래 된 거리와 오래 된 집들이 어우러지며 아름다운 마을 풍경을 구성하고 있어 '동방의 베니스(Venice)'라고 불린다.
마을의 중심인 시팡지에[四方街; 사방가]는 명청(明淸)시대부터 서북의 차 상업무역의 요점이었다. 시팡지에의 길 바닥은 붉은색의 우화슬[五花石]로 되어 있어 비가 와도 발에 흙을 묻지 않고 돌의 무늬로 인해 거리의 아름다움이 더 돋보인다.
마을의 건물은 한족(漢族), 장족(藏族), 바이족[白族] 등 여러 민족의 민속을 융합한 나시족의 독특한 양식으로 형성되었다. 1997년에 유네스코 선정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다.
‘동양의 베니스’로 불리는 지름 10km 가량의 리장고대마을은 명청(明淸) 때부터 서북지역 차 무역의 거점을 이루었으며, 나시족의 독특한 양식으로 지어진 고성 건물로 유명하다. 1996년 2월 진도 7의 큰 지진이 일어나 도시의 3분의 1이 파괴되는 큰 피해를 입었지만 이 고성 지역만 해를 입지 않았다. 1999년 4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후 대대적으로 보수하였다.
리장[麗江; 여강]은 옛부터 은세공이 발달해서 한때는 한국에서도 이곳에서 은세공을 해 왔단다.
리장고성(麗江古城(여강고성.Old Town of Lijiang) 의 나시족[纳西族].
리장고성(麗江古城(여강고성.Old Town of Lijiang) 의 간판은 이렇게 영어 중국어 나시족의 문자인 동파문자가 같이 쓰여있다.
둥바문자((東巴文字.Dongba script)
윈난성 나시족자치현을 중심으로 거주하는 나시족이 오랫동안 사용해온 독특한 상형문자로 오늘날까지 유일하게 사용되는 순수 상형문자이다. 예로부터 샤머니즘 성격을 띤 나시족의 전통종교 ‘둥바교’의 경전을 기록하는 데 사용되었다. 둥바[東巴]는 나시어(語)로 ‘현명한 사람’이라는 뜻으로, 현재 남아 있는 2만여 건의 종교 문헌에서 2,000개 이상의 문자가 확인되었다. 그림과 부호로 이루어진 문자는 대부분 수제 종이에 쓰여 있으며 종이들의 왼쪽 가장자리를 꿰매 책 형태를 갖추었다. 둥바문자는 1960년대까지 중국 정부의 소수민족 억압정책에 의해 사용이 억압되다가 리장[麗江]을 중심으로 학교 수업 허용을 요구하는 운동이 일어났으며 1980년대에 이르러 둥바문자로 쓰인 신문과 30여 권의 서적이 발행되었다.
모소족이라고도 부르는 나시족은 옛날부터 둥바문자와 함께, 개개 음절의 발음을 표기하는 데 사용하는 또 다른 표음문자(表音文字)를 사용해왔다. 두 가지 문자를 합하여 모소문자(Moso letter)라고 하는데, 두 문자는 독자적인 발달과정을 거쳤다. 2003년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고대 나시 동바문화 필사본’은 윈난성에 있는 리장둥바문화협회가 보관 중이다. 모두 1,000권이며 30년경부터 당나라시대까지의 둥바문화가 2,009개의 둥바문자로 기록되어 있다.
12 : 14. 관문구.
둥바문자((東巴文字.Dongba script)
리장고성(麗江古城(여강고성.Old Town of Lijiang) 의 식당.
리장고성(麗江古城(여강고성.Old Town of Lijiang)
리장고성(麗江古城(여강고성.Old Town of Lijiang).
유난히도 국화를 좋아하는 모양이다.
리장고성(麗江古城(여강고성.Old Town of Lijiang).
리장고성(麗江古城(여강고성.Old Town of Lijiang).
12 ; 29. 리장고성(麗江古城(여강고성.Old Town of Lijiang)의 중심지인 사방가.
여기서 골목은 사반팔방으로 뻗어 있다.
1시간후에 사방가의 식당에서 만나기로 하고 제일 높은곳인 사자산 만고루쪽으로 올라가봤다.
12 ; 29. 리장고성(麗江古城(여강고성.Old Town of Lijiang)의 중심지인 사방가.
마을의 중심인 시팡지에[四方街; 사방가]는 명청(明淸)시대부터 서북의 차 상업무역의 요점이었다. 시팡지에의 길 바닥은 붉은색의 우화슬[五花石]로 되어 있어 비가 와도 발에 흙을 묻지 않고 돌의 무늬로 인해 거리의 아름다움이 더 돋보인다.
마을의 건물은 한족(漢族), 장족(藏族), 바이족[白族] 등 여러 민족의 민속을 융합한 나시족의 독특한 양식으로 형성되었다. 1997년에 유네스코 선정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다.
사방가에서
좌로부터 오세춘님(76). 정영옥님(66). 나(66). 김형식님(69). 최평칠님(73).
작년 10월에 네팔 안나푸르나 베에스를 함께하고 이번엔 여강엘 같이왔다.
매주 백두대간에 이어 정맥,지맥산행을 10년이상을 함께하고 있다.
오래오래 건강하게 오늘 같은 날만계속되길 기원합니다.
사방가의 사꾸라마을 식당가.여기서 점심을 먹었다.
커피도 먹고 식사도 하고 저녁엔 술과 공연이 이어진다.
사방가의 수로.
고성엔 이런 수로와 다리가 300개라며
고성은 지름 10km 가량의 리장고대마을은 명청(明淸) 때부터 서북지역 차 무역의 거점을 이루었으며, 나시족의 독특한 양식으로 지어진 고성 건물로 유명하다. 1996년 2월 진도 7의 큰 지진이 일어나 도시의 3분의 1이 파괴되는 큰 피해를 입었지만 이 고성 지역만 해를 입지 않았다. 1999년 4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후 대대적으로 보수하였다.
12 ; 50 /13 : 25.사자산 만고루.
시간이 없어 오르진않고 대신2층 찻집에서 차한잔하며 여강고성과 옥룡설산을 조망했다.
2층 찻집에서본 여강고성 전경.
고성은 리장[麗江; 여강]을 끼고 위룽쉐산[玉龍雪山; 옥룡설산] 밑 해발 2,400m에 있다. 면적은 3.8㎢이다. 고원 계절풍 날씨로 여름에는 너무 덥지 않고 겨울에는 많이 춥지 않다. 일년 평균기온은 12.6도다. 일년 강우량은 950mm이다.
리장고대마을의 지리적 위치는 독특하다. 산과 주변의 자연환경을 이용해서 서북의 차가운 바람을 피하고 동남쪽의 빛을 충분히 받을 수 있다. 마을 북쪽의 샹산(象山; 상산) 아래에서 강물이 3개로 나누어져 마을 안으로 흘러 들어온다. 이 강물은 마을 전체로 흘러 들어 모든 집 앞에 강물이 흐른다. 이곳에 사는 나시(納西)족은 3갈래의 강물을 가장 윗줄기는 마시는 물로, 중간에 있는 줄기는 밥하는 물로, 가장 아래에 있는 줄기는 빨랫물로 사용한다.
2층 찻집에서본 어제 올랐던 옥룡설산(5596m).
찻집 메뉴책.
28위안이면 약 5000원.백설차를 마셨다.
맨밑 메뉴가 흥미롭다.인삼꽃차?.
백설차.
밑엔 감초가 한조각.몇번 뜨거운물이 울궈 먹어야 하는데 시간이 없어...
사방가의 사꾸라마을 식당.
무대가 있어 밤엔 술과 공연이 있는듯.
14 ; 43. 대수차있는 옥화광장.
소원을 적은 동파글자판인듯.
옥화광장에서 흑룡담으로가는 옥화주랑의 금붕어들.
14 : 45. 옥화광장의 대형수차와 세게문화유산 여강고성라고 쓴 강택민의 글씨.
옥화광장에서 흑룡담으로가는 길에 옥하(玉河)위로 본 옥룡설산(5596m).
14 ; 58. 흑룡담 남문.
흑룡담( 黑龍潭)안내도.
650.jpg
돋보기를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헤이룽탄공원 [黑龍潭公園(흑룡담공원)]
중국 윈난성[雲南省] 나시[納西]·티베트족자치현의 리장[麗江] 시내 북쪽 상산(象山) 아래에 있는 호수공원으로 청대(1737년)에 세워졌으며 위룽쉐산[玉龍雪山]의 만년설에서 흘러내린 물이 호수를 이룬다.
호수의 맑은 물에 비친 위룽쉐산[玉龍雪山(옥룡설산)]과 하늘의 모습이 멋진 장관을 이룬다. 공원 내에는 명나라 때 만들어진 오봉루(五鳳樓), 해탈림(解脫林)과 청대의 득월루(得月樓) 등 고대 나시족 건축물들이 있으며, 공원 북쪽 입구에는 나시족[納西族]의 문화를 엿볼 수 있는 둥바[東巴]문화박물관이 있다. 둥바는 나시족 고유의 문자로 오늘날 유일하게 사용되는 순수 상형문자이다.
흑룡담( 黑龍潭)에서 본 옥룡설산.
가운데뜬 작은 정자는 일문정(一文亭)이고 우측 오공교(五空橋)다리가 있고 뒤의 3층 누각이 오봉루(五鳳樓)다.
흑룡담( 黑龍潭)의 일문정(一文亭)과 오공교(五空橋).만수정.
나시족[納西族]의 공연장.
공원엔한국이난 중국이나 장기판이 .
흑룡담에 비친 오봉루(五鳳樓)와 옥룡설산.
여강공항으로 가면서.
여강에서 타고 다닌 미니버스와 여강가이드.
여강엔 계림의 인상유삼제같이 장예모감독이 제작한 유명한 인상여강쇼가 있는데
옥룡설산을 배경으로 나시족들이 수백명 출연하는 그 멋진것을 보지못하고 가는것이 못내 아쉽다.
호도협 트레킹가는날 부터 가이드한테 시간을 좀 쪼개서 이쑈를 옵션으로 가자고 부탁을 했고,
시간되면 고성의 밤거리를 보자고 했는데 시간이 많았어도모두 무산됐다.
호도협에서 오던날과 다음날 옥룡설산에서 오던날도 시간이 있었고 오늘은 11시반까지 호텔에 쳐 박혀있으면서
인상여강쇼를 옵션으로 간다는데도 아무런 해명없이 안가는것은 납득이 안된다.
옥룡설산 마권을 독점하고있어 여강의 여행사 선택의 폭이 좁은것이 그 원인이 아닐까?
한국의 어느 여행사로가든 여강에선 모두 그 여행사가 가이드를 하는모양이라 일정이나 코스가 똑같다.
여강공항에서 18 ; 50(현지시간 17 ; 50)성도로 돌아오고.
여강공항전경.
성도하늘에서의 일몰장면.
20 : 57/21 : 40. 성도의 사천요리로 유명한 흠선재(欽善齋).
중국 4대 요리의 하나인 사천요리집에서 저녁.
중국 4대 요리.
중국요리는 지역적인 특징에 따라 베이징요리[北京料理]·난징요리[南京料理]·상하이요리[上海料理]·광둥요리[廣東料理]·쓰촨요리[四川料理] 등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① 베이징요리:일명 징차이[京菜]라고 한다. 베이징[北京]을 중심으로 남쪽으로 산둥성[山東省], 서쪽으로 타이위안[太原]까지의 요리를 포함한다. 베이징은 오랫동안 중국의 수도로서 정치·경제·문화의 중심지였고, 궁중요리를 비롯하여 고급요리가 발달하여 가장 사치스러운 요리문화를 이룩한 곳이다. 베이징은 지리적으로 한랭한 북방에 위치하여 높은 칼로리가 요구되기 때문에 육류를 중심으로 강한 화력을 이용하여 짧은 시간에 조리하는 튀김(炸) 요리와 볶음(炒) 요리가 특징이다.
② 난징요리:중국 중부의 대표적인 요리로, 난징[南京]·상하이[上海]·쑤저우[蘇州]·양저우[揚州] 등지의 요리를 총칭한다. 중국대륙의 젖줄인 양쯔강[揚子江] 하구에는 오랜 옛날부터 난징을 중심으로 풍부한 해산물과 쌀을 바탕으로 한 식생활을 하였다. 그러나 19세기부터 밀어닥치기 시작한 서유럽의 대륙 잠식은 상하이에 조계(租界)를 다투어 설치하기에 이르렀고, 이러한 외세의 입김은 결국 상하이를 중국 중부의 중심지가 되게 했다. 이 남경요리 중 서양풍으로 국제적인 발전을 한 것을 상하이요리[上海料理]라 한다. 상하이는 따뜻한 기후와 풍부한 농산물, 갖가지 해산물의 집산지로서 다양한 요리가 만들어졌고, 특히 이 지방의 특산물인 장유[醬油]를 써서 만드는 요리는 독특하다.
③ 광둥요리:중국 남부의 요리를 대표하는 광둥요리는 광저우[廣州]요리를 중심으로 푸젠[福建]요리·차오저우[潮州]요리·둥장[東江]요리 등의 지방요리 전체를 일컫는다. 광둥요리는 흔히 난차이[南菜]라고 하는데, 광저우[廣州]는 외국과의 교류가 빈번하여 이미 16세기에는 에스파냐·포르투갈의 선교사·상인들이 많이 왕래하였기 때문에 전통적인 요리와 국제적인 요리관(料理觀)이 정착되어 독특한 특성을 이룩하였다.
사람들은 일찍부터 이 매력 있는 식생활의 고장을 일러 '식재광주(食在廣州)'라고 상찬했다. 남쪽의 더운 지방인 광저우의 요리는 재료가 가지고 있는 자연의 맛을 잘 살려 내는 담백한 것이 특징인데, 서유럽 요리의 영향을 받아 쇠고기·서양채소·토마토케첩·우스터소스 등 서양요리의 재료와 조미료를 받아들인 요리도 있다. 이러한 재료는 전통요리의 맛에 변화를 가져온 것이 사실이었고, 그것을 소화하고 중국화하는 데 능한 그들은 서유럽풍이 섞인 다채로운 맛의 연회요리로까지 발전시켰다.
볶음에서는 재료가 지니고 있는 자연의 맛을 살리기 위해 재료를 지나치게 익히지 않고 비교적 간을 싱겁게 하며 기름도 적게 쓴다. 하오유[蠔油]·칭정[淸蒸] 같은 조리법으로 담백한 맛을 낸다. 대표적인 요리로는 구운 돼지고기인 차사오[又燒]와 광둥식[廣東式] 탕수육인 구라오러우 등이 있고, 뎬신[點心] 종류로는 사오마이[燒賣]·차오판[炒飯] 등이 있다.
④ 쓰촨요리:촨차이[川菜]라고도 한다. 중국의 서방, 양쯔강 상류의 산악지대 요리를 대표하는 쓰촨요리는 윈난[雲南]·구이저우[貴州]요리까지를 총칭한다. 쓰촨[四川]은 바다가 멀고 더위와 추위가 심한 지방으로서 예로부터 악천후를 이겨내기 위해 향신료를 많이 쓴 요리가 발달하였다. 매운 요리와 마늘·파·고추를 사용하는 요리가 많다. 오지(奧地)이기 때문에 소금절이·건물(乾物) 등 보존식품이 발달하여 채소를 이용한 자차이[搾菜] 같은 특산물을 낳기도 했다.
산악지대에서 나오는 암염(岩鹽)은 소금절이의 밑받침이 되었고 신맛과 매운맛, 톡 쏘는 맛과 향기가 기본을 이루었다. 두부와 다진고기를 이용한 마포더우푸[麻婆豆腐], 회회교도(回回敎徒)들의 양고기 요리인 양러우궈쯔[羊肉鍋子], 새우고추장볶음인 간사오밍샤[干燒明蝦] 등이 유명하다.
01 : 20. 성도에서 인천으로.
사진 우측 아래의 슬라이드 쑈를 눌러 크게하여
좌측의 ▶ 버튼을 눌러 슬라이드 쇼로 보십시오.
4회에 걸친 중국 운남성의 옥룡설산(5595m).호도협. 여강
산행기를 모두 마침니다.
(終).
'외국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1.8월의 백두산 2부(서파-북파 종주편). (0) | 2011.12.27 |
---|---|
2011.8월의 백두산 1부(금강대협곡.왕지.남파편). (0) | 2011.12.27 |
중국 운남성의 옥룡설산(5595m).호도협. 여강.3.옥룡설산편. (2) | 2011.11.06 |
중국 운남성의 옥룡설산(5595m).호도협. 여강.2.[차마객잔(2박)-중호도협] (0) | 2011.11.06 |
중국 운남성의 옥룡설산(5595m).호도협. 여강.1.(인천에서 호도협까지). (0) | 2011.1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