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ㅅ,ㅆ 기맥,지맥.

식장지맥 5구간[길치고개-계족산(419m)-신탄진휴게소-목상초교-합수점](終).

식장지맥 5구간[길치고개-계족산(419m)-신탄진휴게소-목상초교-합수점](終).

09 : 12. 조망봉에서우측으로 본 대청호.

360m봉의 정자를 내려서며 본 373m(좌),성재산(중0),계족산성(우).
좌측 나무뒤의 373m봉 중턱에 있는 바위가 귀바위인데 이곳에서의 조망이 좋다.

10 : 06. 성재산(399m)에서 뒤 돌아 본 지나온 지맥모습.
좌측부터 능성-길치고개-조망봉-360m정자봉-373m- 절고개(우측 안부).

10 : 42. 계족산(419m)정상인 작은 헬기장.
정상표석과파평윤씨묘가 있고 봉황정은 좌측 100m거리에 있고 맥은 직진해 내려간다.


계족산 앞봉에서 땡겨 본 지맥모습.
제일 높은 222m봉 아래로 여흥민씨묘가 보이고 그뒤로 180m넘어의 16번 철탑이 보인다.
좌측 SS몽야의 도로 우측에 파란지붕의 기아자동차건물도 보이고 그 앞족이 신탄지 휴게소다.
저뒤로 봉긋한 104m봉도 보이고 좌측 갑천이 휘돌아간 끝에 합수점도 어림된다.

고속철도 신부터널 우측에서 뒤 돌아 본 계족산-신탄진휴게소 뒤.1.
우측 맨뒤 제일 높은봉이 계족산이고 좌측 제일 높은봉은 계족산성이다.
사진 대구 표지판뒤 철탑있는 앞 둔덕봉이 180m봉이고 사진 우측 상단부쪽이 신탄진 휴게소뒤다.

16 : 47. 한국타이어뒤 금강뚝방.
좌측 300m에 갑천이 금강에 드는 합수점이 보인다.


◈ 산행코소와 거리 및 소요시간. 도상거리 14 km+1.5km.8시간 50분.

명석고교앞 -가양공원-길치고개(세멘포장) -387m-360m(정자)-절고개-368m(대청댐,계족산성 갈림봉)-성재산왕복-계족산(419m)-
임도-204.1m-173m-외동고개(장등고개)-180m봉(대전 둘레길 갈림봉)-신탄진 상서동도로-신탄진휴게소뒤 -104m-목상초교-한국타이어앞-합수점.

◈ 일시 : 2010. 8. 1(일).

◈ 날씨 :전국이 폭염주의보가 내리고 대전이 34도인 불볓 더위.

◈ 누구와: 아내와 둘이서.

◈ 지도 :영진 5만지도 300 대전.

 

 

식장지맥 5구간[길치고개-계족산(419m)-신탄진휴게소-목상초교-합수점](終).지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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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장지맥 5구간[길치고개-계족산(419m)-신탄진휴게소-목상초교-합수점](終).지도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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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장지맥 5구간[길치고개-계족산(419m)-신탄진휴게소-목상초교-합수점](終).지도 3.
세밀도

 

식장지맥 5구간[길치고개-계족산(419m)-신탄진휴게소-목상초교-합수점](終).지도 4.
세밀도

 

 

◈ 일정정리.

06 : 50. 천안에서 동대전행 고속버스.
07 : 45. 대전터미널앞에서 105번 시내버스 탐(1000원).
07 : 57. 명석고교앞 하차.
08 : 08. 경부고속도를 건너 가양공원.


08 : 25/30. 길치고개에서 좌측 보현사방향으로. 질현산성 0.4km.가양공원 0.6km 이정표.
08 :36/40. 보현사.질현성안내판.진신사리탑.
08 : 52. 주능선 고봉산 갈림봉.
09 : 54. 안부.계족산산성 5.4km.질현성 0.3km.밭탕골약수 1km.
09 : 02. 387m봉. 돌탑과 장의자.
09 : 12.대청호,계족산성 조망봉.
09 : 29. 좌측으로 남도약수터 하산길안부.남도약수터 0.6km.절고개 1.3km. 가양공원 1.8km.
09 : 32/37. 360m봉 정자.울창한 숲속.
09 : 47. 373m봉.장의자 몇 개.바로앞의 조망바위에서 대청호와 개머리산조망.
09 :51/3. 절고개(260m).쉼터와 운동기구.계족산 맨발걷기 임도.등산안내도.이동매점.


10: 01. 368m봉 헬기장.우측은 성재산,계족산성,대청댐으로 이어지고 좌측이 계족산으로 가는 맥능선임.
10 : 06. 성재산(399m).산불감시탑과 1등 삼각점(대전12).지나온지맥과 대청호와 계족산조망.
10 :18/19. 임도삼거리 안부.운동기구,쉼터,안내도.
10 :38. 계족산밑안부.좌측으로 용화사쪽 하산길.용화사입구1.1km.봉황정 0.2km.
10 : 42. 계족산(419m)정상 작은 헬기장.정상표석.파평윤씨묘.봉황정은 좌측 100m거리에 있고 맥은 직진해 내려간다.


10 : 44/11 : 03. 봉황정.대전시내와 갑천과 지나온 지맥이 잘 보임.구민헌장비가 있다.

11 : 05. 다시 계족산정상.이정표(죽림정사 1.2km.와동(수자원공사)2.9km. 계족산성 3.9km) 북쪽으로 내려감.
11 : 17/19. 건너편봉.뒤로 계족산과 계족산성이 보이고 앞쪽으로는 가야할 합수점까지가 조망됨.
11 :36/40. 임도.화장실,쉼터,운동기구와 안내도.죽림정사 1.4km,봉황정 1.2km.
11 : 43. 갈림길서 우측 장동고개 2.3km 방향으로 내려감.<이근처가 204.1m 삼각점이 있을텐데 지나쳤음>
11 : 52. 쭈욱 내려온 안부.우측에 돌무더기 있고 좌우로 넘는 수렛길.좌측 넘어쪽에 이정표(장동고개 1.7km.봉황정 2.3km).
11 : 56. 173m.벤취.정점 바로전에서 우측 건너편으로 2차선도로와 뒤로 게족산성이 보임.
12 : 02. 좌우로 넘는 수렛길 안부.장동고개 1.2km.봉황정 2.8km.수렛길이 마루금따라 올라감.


12 :08. 여흥민씨묘.계족산성과 계족산이 뒤로 보임.
12 : 12/19. 222m봉.벤취 3개와 참호있고 좌측으로 예비군훈령장 0.7km. 장동고개 0.4km 이정표.
12 : 27. 장동고개(지도상의 와동고개).4차선도로. 봉황정 3.8km.금강 7km.
12 : 35/13 :15. 180m봉.정점을 지나15m쯤 앞에서 좌측으로 내려가면 16번 철탑이 나옴.여기서 30분이상 알바함.


180m봉 정점넘어 2,3m에서 좌측15번 철탑쪽으로 내려가서 1차 10분 알바하고 올라오고
2차는 원마루금으로 잘 내려갔는데 잠시후에 나온 철탑이 16번이라(선답자 자료는 18번) 다시 올라와서 우측 건너편봉까지 갔다 옴.


13 : 19. 16번 송전탑을 지남.<선답자는 18번 혹은 10번으로 적고 있는데 나무에 글자가 가려 잘 안보여 오는 혼동임>
13 : 21/37. 앞 둔덕봉에서 간식.
13 : 43. 묘지군에서 우측 둘레산줄기와 철도 차량기지 조망.<이곳을 지나며 좌측으로 가야 기아자동차쪽 지맥 마루금이 될듯>


13 : 48. 둔덕위 묘지군.대전군 북면 상서리라고 쓴 긴 세멘트 말뚝.<여기까지 왔으면 100m쯤 빽하여야 함>.
14 : 02. 구릉지밭을 지난 아파트 좌측 둔덕.
14 : 06. 좌측에 기아자동차,앞쪽에 유성테크가 있는 도로.<유성테크뒤 철로를 건너 230m 가면 신탄진휴게소뒤인데 길이 없음>
여기서 철로를 건너든지 좌측 기아 자동차쪽으로 갔으면 좋을 것을 우측으로 내려가서 약 2km를 돌아갔다.


14 : 22. GM 대우,쌍룡차,볼보등을 지나 삼성전자 물류쎈터앞 육교.
14 :37/42. 17번도로를 따라 다시 좌측으로 올라가다 산업단지입구 삼거리.<여기서 우측으로 가면 고속도로와 고속철도가 나옴>


14 : 59. 신탄진휴게소뒤.처갓집식당과 선바위 버스정류장.<기아자동차쪽에서 온 마루금 정점>
15 : 06. 산업단지로 들어가는 도로를 건너 산막석재에서 좌측으로 고속도로 굴다리를 지나감.
15 : 08/22. 고속철로를 건너 개농장쪽으로 오르려다 다시 돌아와 고속도로옆으로 오름.
15 : 28. 덕바위정 정자.
15 : 35/42. 104m봉.지적 삼각점 있는 바위봉.


15 : 49. 안부.
<여기서 직진해 앞 둔덕을 두 개 넘어 좌측 아래가 목상초교인데 더위를 먹었는지 좌측으로 내려가 도로따라 목상초교로 갔다>
16 :21/23. 목상초교뒤.
16 : 31. 한국타이어,대한통운앞 4거리.4차선도로
16 : 47. 한국타이어뒤 금강뚝방.좌측 300m에 갑천이 금강에 드는 합수점.


17 : 15. 다시 한국타이어앞 4거리 큰길로 나와 701번버스를 탐.
17 : 45. 지나갔던 신탄지 휴게소뒷길로해서 동부터미널도착.
18 :20~19 :20. 천안도착.

◈ 산행후기.

오늘은 8월 첫주로요맥팀이 지난차에 변산지맥을 마치고 다음 내연지맥을 시작하기앞서 밀린구간을 땜빵도할겸 쉬는날이다.
강회장님과 몇분은 금오지맥 금오산구간을 땜빵가고 나는 식구와 둘이서 식장지맥 마지막구간을 이어갔다.
요 며칠 불볕 더위가 기승을부려 오늘도 전국이 폭염주의보가 내려지고 대전지방도 34도가 예상 된다는데...

◇ 가양공원-절고개-계족산(419m) 봉황정. 5.2km. 08 : 08~ 10 : 44.

07 : 57. 명석고교앞 하차.
08 : 08. 경부고속도를 건너 가양공원.
08 : 25/30. 길치고개에서 좌측 보현사방향으로 질현산성 0.4km.가양공원 0.6km 이정표.
08 :36/40. 보현사.질현성안내판.진신사리탑.
08 : 52. 주능선 고봉산 갈림봉.
09 : 54. 안부.계족산산성 5.4km.질현성 0.3km.밭탕골약수 1km.
09 : 02. 387m봉. 돌탑과 장의자.
09 : 12.대청호,계족산성 조망봉.
09 : 29. 좌측으로 남도약수터 하산길안부.남도약수터 0.6km.절고개 1.3km. 가양공원 1.8km.
09 : 32/37. 360m봉 정자.울창한숲속.
09 : 47. 373m봉.장의자 몇 개.바로앞의 조망바위에서 대청호와 개머리산조망.
09 :51/3. 절고개(260m).쉼터와 운동기구.계족산 맨발걷기 임도.등산안내도.이동매점.
10: 01. 368m봉 헬기장.우측은 성재산,계족산성,대청댐으로 이어지고 좌측이 계족산으로 가는 맥능선임.
10 : 06. 성재산(399m).산불감시탑과 1등 삼각점(대전12).지나온지맥과 대청호와 계족산조망.
10 :18/19. 임도삼거리 안부.운동기구,쉼터,안내도.
10 :38. 계족산밑안부.좌측으로 용화사쪽 하산길.용화사입구1.1km.봉황정 0.2km.
10 : 42. 계족산(419m)정상 작은 헬기장.정상표석.파평윤씨묘.봉황정은 좌측 100m거리에 있고 맥은 직진해 내려간다.
10 : 44/11 : 03. 봉황정.대전시내와 갑천과 지나온 지맥이 잘 보임.구민헌장비가 있다.

6시 50분 고속버스를타고 대전에 가서 터미널 정문앞에서 105번 버스를 타고 10여분 거리의 명석고교앞에서 내려
삼익아파트앞을 지나 옥천으로 나가는 도로를 따라 아주 높은 경부 고속도로 교각밑을 지나면 가양공원이고
가양공원에서 옥천가는 포장도로를 따라 몇발짝 올라가다 좌측 세멘길로 10여분 올라가면 주능선의 길치고개다.

지난번에 하산했던 길치고개(질티고개)에서보현사 안내판이 있는 좌측으로 몇발짝 들어서면 절고개 2.7km 이정표가 있는곳에서
보현사를 들려볼려고 맥능선 넘어로 이어지는 넓직한 수렛길을 따라가 골짜기 꼭대기에 매달린 보현사를 올랐다.
보현사는 아직 절다운 면모를 갖추지를 못한 조그만 암자로 임시 거처만 있고 절 좌축위에 질현성 안내판만있고 주능선쪽 길은 막혀있다.
다시 보현사로 내려와 우측 고봉산으로 이어지는 능선으로 오르니 네팔에서 모셔왔다는 진산사리탑이 있고 좌측으로 5분쯤 건너가면
질현성안내판에서 올라온 주능선인데 족적이 별로없다.
우측으로 꺽어 몇발짝 내려오면 안부인데 좌측으로 넓은길이 있는걸보니 주등산로가 이봉을 좌측밑으로 돌아오는 모양이다.

질현성0.3km.밭탕골약수1km, 계족산성5.4km이정표가 있다.

돌탑 몇 기와 장의자가 있는 387m봉을 지나 10여분 더가면대청호와 계족산성이 잘보이는 조망좋은 봉을 넘고,
높낮이가 별로없는 호젓한 숲길을 17분쯤가면 좌측 남도약수터에서 올라온 넓은길을 만나고 길은 대로가 된다.
바로앞 울창한 숲속 둔덕인 360m봉엔 정가가 있어 잠시 쉬어가기 좋다.

대전시내가 발아래로 내려다 보이며 대전시내에 이렇게 울창한숲이 있을줄은 미쳐 몰랐다.
강원도 깊은 산속에 들어온 느낌이다.몇발짝 내려서면 길은 좌측으로 휘어가며373m봉,성재산,계족산성이 있는 420m봉이 건너다 보인다.

373m오름길의 큰 바위에서 360m봉과 대청호와 그좌측의 개머리산을 둘러보고
조망이 없는 373m봉을 넘어가면 바로밑이 절고개다.

절고개엔 쉼터와 운동기구며 계족산안내도와 맨발코스안내도등이 있는 계족산주등산로라서 사람들이 많다.
이동매점도 있어 각종 음료수며 얼음과자를 팔고 있다.

맨발코스인 황토를 깐 임도가좌우로 있는데 좌측 임도를 따라가면 응봉산(320.1m)줄기를 건너서 임도삼거리로 바로 이어진다.

이정표 뒤로 난 계단길을 올라가면 첫봉에선 좌측으로응봉산줄기를 가지치고
바로밑 안부에선계족산으로 갈려면 앞 둔덕을 오를 필요없이 좌측 넓은길로 가고
성재봉이나 계족산성(420m)이나 대청댐으로 갈려면 앞 둔덕봉인 368m으로 오른다.
368m봉에서 성재산은 왕복 10분거리이고 평지길이니 다녀오는 것이 좋다.

성재산엔 산불감시통신탑이 있고 바로옆에 1등삼각점(대전 12)과 대청호보호구역 표지석이 있다.
성재봉에서의 조망이 좋다.대청호와 계족산,지나온 식장지맥과 멀리 식장산이 보인다.

다시 갈림길로 돌아와 앞 둔덕을 넘어가면 쉼터와 운동기구며 이정표가 있는 임도 삼거리가 나온다.
좌측길이 절고개에서 돌아온 임도이고 우측은 계족산성쪽에서 온길이 계족산넘어로 가는 임도다.

임도를 건너 20여분가면 좌측으로 용화사입구로 가는 하산길을 지나고 바로 머리위가 계족산정상인데
잠시지만 오늘의 최고봉을 올라가는 길이라 경사가 급하다.

계족산정상은 작은 헬기장인데 파평윤씨묘가 있고 그 좌측에 정상표석이 있고 맥은 이정표뒤인 북쪽으로 이어진다.
좌측 100여m거리에 조망좋은 봉황정이란 팔각정자가있는데 정상에선 보이지 않는다.
계족산성과 성재봉을 뒤돌아보고 봉황정에 가서 점심을 들기로하고 좌측으로 내려서면 KTF통신탑과 운동기구들이 쭈욱있고
음식을 파는곳도 보이고 그끝에 봉황정이 있고 정자위에 올라서니 대전시내와 식장지맥, 갑천이 내려다 보이는데
시계가 좋치않아 식장산과 보문산은 형체만보이고 계룡산은 형체도 안보인다.
오늘날씨가34도를 오르내려폭염 주의보가 내렸는데 여긴 밑에서 올라오는바람이 있어 시원하다.
떡으로 점심을 먹으며 요맥 강회장님께 전화를해보니 금오지맥 금오산구간의 첫번째 급오르막을 막 올랐단다.



삼익아파트앞에서 본 가양공원입구.


08 : 08.가양공원.


가양공원에서 본 길치고개.


길치고개 오름길에 뒤 돌아 본 가양공원과 고속도로.


08 : 25/30. 길치고개(질티재).
길다고해서 길치,질퍽하다고해서 질티재라고 부른다며 옛부터 옥천과 대전 비래동을 잇는 중요한 고갯길이다.


보현사 좌측위에 있는 질현성(迭峴城)안내판과 질현성모습.
백제시대의 성으로백제부흥군의 주요 거점가운데 하나였던 지라성(支羅城)으로 보여지며
지라가 지리 → 질로 변했다는 설도 있다.


08 :36/40. 보현사
사진 좌측위언덕배기에 질현성안내판이 있고 성의 건물들이 있었음직한 채마밭이 있다.


보현사 뒷봉에 있는 부처님진신사리탑.
탑에 봉안된 사리는 네팔국 일천육백년전 쇼암부고탑에서 출토된사리인데
1995년 6월에 네팔의 고승인 로드로승경이 세계법왕 일붕 서경보 큰스님에게 증정하고
일붕 서경보 큰스님이 이 사리를 옥천 보현사에 봉정하였다는 일붕 서경보스님의 비문이 있다.


09 : 02. 387m봉의 돌탑과 장의자.


09 : 12. 조망봉에서우측으로 본 대청호.

09 : 12. 조망봉에서 본 계족산성.


09 : 29. 남도약수터 하산길안부.
남도약수터 0.6km.절고개 1.3km. 가양공원 1.8km.바로앞 둔덕위에 정자가 있고 길은 넓어진다.


09 : 32/37. 360m봉의 정자.
울창한숲속이다.


360m봉의 정자를 내려서며 본 373m(좌),성재산(중0),계족산성(우).
좌측 나무뒤의 373m봉 중턱에 있는 바위가 귀바위인데 이곳에서의 조망이 좋다.


373m봉 귀바위에서 본 대청호.


373m봉 귀바위에서 본 개머리산(365.8m).


09 :51/3. 절고개(260m) 풍경.
쉼터와 운동기구.계족산 맨발걷기 임도.등산안내도.이동매점등이 있다.

09 :51/3. 뒤 돌아 본 절고개(260m)


09 :51/3.절고개(260m)

09 :51/3.절고개(260m) 에 있는 계족산안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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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01. 368m봉 헬기장에서 뒤 돌아 본 지맥모습.
앞둔덕넘어가 절고개이고가운데봉이 373m봉 그 앞봉이 360m정자잇는봉.
여기서 우측은 성재산,계족산성,대청댐으로 이어지고 좌측이 계족산으로 가는 맥능선이다.
성재산은 우측으로 5분거리에 있다.


10 : 06. 성재산(399m)의 산불감시탑과 1등 삼각점(대전12).


10 : 06. 성재산(399m)에서 좌측 건너로 본 계족산(좌).
계족산정상 좌측에 봉황정이 보인다.


10 : 06. 성재산(399m)에서 뒤 돌아 본 지나온 지맥모습.
좌측부터 능성-길치고개-조망봉-360m정자봉-373m- 절고개(우측 안부).


10 : 06. 성재산(399m)에서 우측으로 본 대청호.


10 : 06. 성재산(399m)에서 좌측으로본 지맥모습.
골자기끝으로 보이는봉이 222m봉쯤 되겟다.


10 :18/19. 임도삼거리 안부.
운동기구,쉼터,안내도가 있다.


10 :18/19. 임도삼거리 안부의 안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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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42. 계족산(419m)정상인 작은 헬기장.
정상표석과파평윤씨묘가 있고 봉황정은 좌측 100m거리에 있고 맥은 직진해 내려간다.

계족산(鷄足山)은 대전시 대덕구에 있는 산이다.
계족은 닭의 다리라는 뜻으로 산의 모양이 닭의 다리를 닮았다고 해서 닭발산 혹은 닭다리산이라고 불려왔다.
지금의 송촌 일대에 지네가 많아서 지네와 천적인 닭을 빌어 지네를 없애기 위해 계족산이라 불렸다고도 한다.

예로부터 가뭄이 심할 때 이 산이 울면 비가 온다고 전하여 비수리, 백달산이라 부르기도 하였고,
또 이 산의 모습이 봉황처럼 생겨서 봉황산이라 불렀었는데,
조선시대 때 송씨 문중의 어느 어진이가 보배로운 이름은 감추어야 한다고 하여
굳이 계족산이라 바꿔 부르도록 하였다는 이야기도 전한다.

"세종실록지리지" 회덕현조에는 계족산에 대해 이렇게 설명을 하고 있다.
"향인이 이르기를 하늘이 가물 때 이 산이 울면 반드시 비가 내린다"라고 기록이 되어 있다.
일찍부터 계족산이 회덕고을의 백성들로부터 신성한 공간으로 숭배를 받아왔음을 알수 있다.

계족산의 정상은 천하의 명당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그래서 이곳에 조상의 묘를 쓰면 자손들은 대대로 복을 받지만 회덕지역은 가뭄이 든다는 속설이 있다.
그래서 가뭄이 들면 이 지역 사람들은 정상에 있는 묘를 파고 그 곳에서 기우제를 지냈다고 한다


10 : 42. 계족산(419m)정상인 작은 헬기장에서 뒤 돌아 본 계족산성.

계족산성(鷄足山城)은 사적 제355호로 지정된 백제시대의 석축산성이다.
대전광역시 대덕구 장동에 있으며, 둘레는 1,200m 정도이다.
대전지역에는 30여개의 산성이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큰 산성으로 높이 423m의 계족산 위에 있는 테뫼형 산성이다.
현존하는 성벽의 안쪽 높이는 3.4m, 외벽 높이는 7m, 상부 너비는 3.7m이다. 금강 하류의 중요한 지점에 위치하고,
백제시대 토기 조각이 많이 출토되고 있어 백제의 옹산성(甕山城)으로 추정되고 있다.


계족산성은 문의와 청주로 가는 길목을 감시할 수 있고, 또한 보은, 옥천, 대전, 공주에 이르는 웅진도로를 감시할 수 있었다.

문헌상으로는 이곳에서 백제부흥군과 신라의 김유신(金庾信)·품일(品日) 등이 싸웠다는 기록이 있다.


군사전략상 신라에서 웅진(熊津:公州)에 이르는 웅진도로를 효과적으로 차단하였던
백제부흥군의 주요거점의 하나로 삼국쟁패기의 중요한 유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10 : 44/11 : 03. 봉황정.
대전시내와 갑천과 지나온 지맥이 잘 보임이고 앞엔 구민헌장비가 있다.


10 : 44/11 : 03. 봉황정에서 본 지나온 지맥모습.
사진 가운데 두봉이 지도상의 응봉산이고 지맥은 맨 좌측능선이다.
고속도로뒤로 식장산이 흐릿한데 날이 좋으면 그 우측으로 만인산쪽도 보일것이다.


10 : 44/11 : 03. 봉황정에서 본 대전시내와 보문산.


10 : 44/11 : 03. 봉황정에서 본 갑천과 유성쪽모습.
날이 좋으면 저뒤로 계롱산이 보일것이다.

◇ 계족산(419m) 봉황정-와동(장동)고개-신탄진휴게소뒤. 11 : 03~13 : 15.

10 : 44/11 : 03. 봉황정.대전시내와 갑천과 지나온 지맥이 잘 보임.
11 : 05. 다시 계족산정상.이정표(죽림정사 1.2km.와동(수자원공사)2.9km. 계족산성 3.9km) 북쪽으로 내려감.
11 : 17/19. 건너편봉.뒤로 계족산과 계족산성이 보이고 앞쪽으로는 가야할 합수점까지가 조망됨.
11 :36/40. 임도.화장실,쉼터,운동기구와 안내도.죽림정사 1.4km,봉황정 1.2km.


11 : 43. 갈림길서 우측 장동고개 2.3km 방향으로 내려감.<이근처가 204.1m 삼각점이 있을텐데 지나쳤음>
11 : 52. 쭈욱 내려온 안부.우측에 돌무더기 있고 좌우로 넘는 수렛길.좌측 넘어쪽에 이정표(장동고개 1.7km.봉황정 2.3km).
11 : 56. 173m.벤취.정점 바로전에서 우측 건너편으로 2차선도로와 뒤로 게족산성이 보임.
12 : 02. 좌우로 넘는 수렛길 안부.장동고개 1.2km.봉황정 2.8km.수렛길이 마루금따라 올라감.


12 :08. 여흥민씨묘.계족산성과 계족산이 뒤로 보임.
12 : 12/19. 222m봉.벤취 3개와 참호있고 좌측으로 예비군훈령장 0.7km. 장동고개 0.4km.
12 : 27. 장동고개(지도상의 와동고개).4차선도로. 봉황정 3.8km.금강 7km.


12 : 35/13 :15. 180m봉.정점을 지나15m쯤 앞에서 좌측으로 내려 가야가면 16번 철탑이 나옴.여기서 30분이상 알바함.


180m봉 정점넘어 2,3m에서 좌측15번 철탑쪽으로 내려가서 1차 10분알바하고 올라오고
2차는 원마루금으로 잘 내려갔는데 잠시후에 나온 철탑이 16번이라(선답자 자료는 18번) 다시 올라와서 우측으로 건너편봉까지 갔다 옴.


13 : 19. 16번 송전탑을 지남.<선답자는 18번 혹은 10번으로 적고 있는데 나무에 글자가 가려 잘 안보여 오는 혼동임>
13 : 21/37. 앞 둔덕봉에서 간식.
13 : 43. 묘지군에서 우측 둘레산줄기와 철도 차량기지 조망.<이곳을 지나며 좌측으로 가야 기아자동차쪽 지맥 마루금이 될듯>


13 : 48. 둔덕위 묘지군.대전군 북면 상서리라고 쓴 긴 세멘트 말뚝.<여기까지 왔으면 100m쯤 빽하여야 함>.
14 : 02. 구릉지밭을 지난 아파트 좌측 둔덕.
14 : 06. 좌측에 기아자동차,앞쪽에 유성테크가 있는 도로.<유성테크뒤 철로를 건너230m가면 신탄진휴게소뒤인데 길이 없음>
여기서 철로를 건너든지 좌측 기아 자동차쪽으로 갔으면 좋을 것을 우측으로 내려가서 약 2km를 돌아갔다.


14 : 22. GM 대우,쌍룡차,볼보등을 지나 삼성전자물류쎈터앞 육교.
14 :37/42. 17번도로를 따라 다시 좌측으로 올라가다 산업단지입구 삼거리.<여기서 우측으로 가면 고속도로와 고속철도가 나옴>


14 : 59. 신탄진휴게소뒤.처갓집식당과 선바위 버스정류장.<기아자동차쪽에서 온 마루금 정점>.

봉황정에서 점심을 먹고 계족산정상으로 되 돌아아와서 이정표뒤 북쪽능선을 따라 내려갔다 앞봉에서
계족산과 계족산성을 뒤 돌아보고 내림길로 들어서며 가야할 장동고개쪽과 신탄진휴게소뒤로해서 104m봉으로 이어지는
맥길을 내려다보며 갈길을 짚어보고 내려가면 깨끗한 화장실과 쉼터가 있는 임도를 만난다.
이 임도는 절고개에서 임도삼거리에서 만났던 임도로 좌측1.4km에죽림정사가 있고 봉황정에서 1.2km거리다.
이정표에 장동고개쪽은 표지판이 없고 누군가가 장동고개.수자원공사.와동 APT라고 써놨다.

임도에서 잠시 쉬어 물 한 모금 마시고 편안한능선길따라 3분 쯤 가면 Y자 갈림길인데 장동고개 2.3km,봉황정 1.4km 이정표가 있고
맥은 여기서 우측 장동고개쪽으로 내려가는데 이근처가 204.1m 삼각점이 있을 지점인데 무심코 그냥 지나쳤다.
임도에서 200m지난 지점인데 관념상 삼각점이 주변보다 좀 높은곳에 있고 임도가 산중턱에 있는 것을 생각못하고
임도를 지나서도 계속 내려가는길이라 삼각점이 있는것을 생각못하고 안부를 지나서 173m봉에 가서야 삼각점이 있나 찾아봤다.

쭈욱 내려간 첫안부엔 좌우로 수렛길이 있고 우측에 돌무더기가 있고 좌측 넘어쪽에 장동고개1.7km,봉황정2.3km가 있고
173m봉에서 물한 모금 마시고 내려간 두 번째 안부를 지나 수렛길따라 올라가 여흥민씨 묘지에서계족산과 계족산성을 뒤돌아보고
좀더 올라가면 222m봉인데 모레주머니로 둘러싼 참호가 있고 좌측으로 대덕구 예비군훈련장으로 가는 이정표가 있다.
벤취에서 잠시쉬며 연신 시원한 얼음물만 마셔댄다.

장동고개는 지도상의 와동고개를 말하는데 좌측이 와동 우측이 장동이라 붙은 고개 이름이다.
1m쯤 되는 도로절개턱을 뛰어 내린 마눌이 도로에 엎어져 무릎이 까져 피가난다.
마침 지나는 차량이 없어 다행이지 고개위라 4차선인데 하마트면 큰일날뻔했다.

장동고개를 지나 8분쯤 올라가면 표고 약 180m쯤되는 둔덕인데 여기서 40여분을 헤맷다.
정점을 막 넘어서며 좌측으로 수렛길정도의 하산길이 보인다.지금까지 통 보이지 않던 표지기도 몇 개 보인다.
이쪽이 지맥길인가 싶어 몇 발짝 들어가보니 15번 송전탑이 있다.몇 분 내려가다 아니다 싶어 다시 올라왔다.
정점에서 15m쯤에 있는 Y자 갈림길에서 역시 좌측길로 들어서 4분쯤 내려가니 16번 철탑이 나온다.
선답자 자료를 확인해보니 16번이 아니고 18번 철탑 이란다.
18번이라면 저 앞쪽봉에서 좌측으로 있는 송전탑인데??
좀전에 알바한 15번 송전탑쪽이나 이곳 16번 철탑쪽이나 저앞의 18번 철탑쪽이나 방향은 다 같은 방향의 능선이라 어느것이 맞는지 알수없다.
다시 빽하여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내려가니 안부엔 서낭당터와 이정표가 있고 앞봉의 묘지에올라보니 이제야 감이 잡힌다.
갈림길인 180m봉과 15,16번 송전탑이 뒤로보이고 가야할 맥길과 저앞의 신탄진휴게소며 104m봉과 오늘의 종점인 합수점부근의 한국타이어도 보인다.

다시 빽하여 180m봉으로 되돌아가서 좌측길로 내려가 16번 철탑을 지난다.
선답자들이 18번 혹은 10번으로 표기한 문제의 송전탑 넘버는 16번숫자판이 나뭇가지에 가려 길에선 잘 안여 생긴 오보였다.

16번 철탑을 지나 바로앞 둔덕위에서 다시 목을 축이고 꺼진 배를 간식으로 채우고
마눌님은 발가락에 물집이 생겨 반창고를 감고 있다.

여기서부터는 내림길이고 급하게 내려오다 좌틀하고 경사가 누르러지며 우측 묘지 넘어로 둘레산길줄기와 철도 차량기지가 보인다.
아직도 18번 송전탑이 걸려 혹시나 저 건너편 18번 철탑에서 차량기지쪽으로 이어질까 자꾸만 눈길이 간다.(어느 산행기는 이쪽으로도 갔다)

잘 나 있는 능선길 따라 우틀하여 묘지뒤에 대전군 북면 상서리라고 쓴 세멘기둥이 있다.


대전시가 대전군 시절이면 꽤 오래전인 일제시대에 세운 말뚝인 모양이다.
나중에 내려와서 지도를 살펴보니 여기서 뒤쪽으로 100m쯤에서 좌측으로 내려와야 기아자동차앞으로 나올 것 같다.
그물망들이 쳐진 구릉지밭을 지나 우측에 아파트가보이는 둔덕에서 좌측으로 내려오니 이가네본가가 나오고
바로앞이 도로인데 좌측에 기아자동차가 보이고 앞쪽엔 유성테크가 보이고 유성테크뒤로 기차가 지나가는 것이 보인다.

여기서 유성테크 우측 골목을 빠져나가 경부선 철로를 건너 갈 수 있으면 건너가고 못가면 좌측 기아자동차쪽으로 갔으면 어떨까?


그런데 날은 폭염주의보가 내려 무지더운 땡볕에 아스팔트길이니 오죽한가?
나는 그런대로 그렇다쳐도 마눌이 생고생이라 어차피 철로를 건너서도 우측으로 가야할것이니
여기서 우측으로 내려가다 좌측으로 철로를 건너는 길이 나오면 건너 갈려고 우측으로 내려갔다.
내려가면서 보니 이근방이 공장지대이고 대부분 자동차와 관련된 업종인 모양이다.
볼보차도 지나고 푸죤가 뭔가 외제차도 지나고 대우차도 지나고 가도가도 좌측으로 건너가는 길이 없다.
1km쯤 내려가니 삼성전자 물류쎈터가 나오고 비로소 철로를 건너는 육교가 나온다.
삼성뒤는 담배인삼공사이고 경부선 철로를 건너는 육교를 건너면 17번대로가 나오고 우측엔 한일병원이 보인다.

17번도를 따라 다시 대전쪽으로 올라가다 한 식당에서 물을 보충해 채우고 산업단지로 들어가는 네거리에 섰다.
삼거리 양쪽으로 커다란 타이어집이고 한집 이층은 규모가 큰 金家 칼구수집인데 여기서 우측으로 고속도로를 건너 갈려고 우측으로 들어섰다.
그런데 선답자들은 굴다리를 지났다고하고 석재공장이 입구에 있다는데 굴다리도 석재공장도 안보인다??
좀더 올라가면 굴다리와 석재공장이 나오려나?
나중에 보니 이길로 고속도로를 건넜으면 쉬울 것을 그랬다.
다시 빽하여 고갯마루까지 올라갔다.

17번도로 고갯마루에 올라보니 길 건너편엔 장수촌 식당과 신탄진가스 충전소와 선바위 버스정류장이 있고
그뒤는 경부선 철로가 지나고 철로뒤가 아까 지났던 유성테크가 있을것같고 우측 뒤 쯤에 기아자동차가 있겠다.
4차선 도로를 건너가서 확인해보고 싶지만 짐작만하고 우측 고물상옆길로6,70m 들어가니 신탄진휴게소 뒷길이 나온다.


11 : 17/19. 계족산 건너편봉에서 뒤 돌아 본 계족산.


11 : 17/19. 계족산 건너편봉에서 뒤 돌아 본 성재산(좌측안테나)과 임도삼거리(안부),360m 정자봉(우).


11 : 17/19. 계족산 건너편봉에서 뒤 돌아 본 계족산성(좌).


11 : 17/19. 계족산 건너편봉에서본 가야할 지맥모습.
가운데 허연곳이 222m의 여흥민씨묘지이고 좌측 SS모양의 고속도로와 17번도로, 갑천.
가운데 제일뒷쪽이 104m봉과 목상동.


계족산 앞봉에서 땡겨 본 지맥모습.
제일 높은 222m봉 아래로 여흥민씨묘가 보이고 그뒤로 180m넘어의 16번 철탑이 보인다.
좌측 SS몽야의 도로 우측에 파란지붕의 기아자동차건물도 보이고 그 앞족이 신탄지 휴게소다.
저뒤로 봉긋한 104m봉도 보이고 좌측 갑천이 휘돌아간 끝에 합수점도 어림된다.


임도로 내려가는길.
이 복(伏)더위에 이 견공은 수난은 커녕 이런 호강을 누리고 있다.개팔자가 상팔자라더니...


11 :36/40. 임도.앞쪽모습.
화장실,쉼터,운동기구와 안내도.죽림정사 1.4km,봉황정 1.2km.


11 :36/40. 임도.뒤 돌아 본 모습.
화장실,쉼터,운동기구와 안내도.죽림정사 1.4km,봉황정 1.2km.


11 : 43. 갈림길서 우측 장동고개 2.3km 방향으로 내려감.<이근처가 204.1m 삼각점이 있을텐데 지나쳤음>
임도에서 200m지난 지점인데 관념상 삼각점이 주변보다 좀 높은곳에 있고 임도가 산중턱에 있는 것을 생각못하고
임도를 지나서도 계속 내려가는길이라 삼각점이 있는것을 생각못하고 안부를 지나서 173m봉에 가서야 삼각점이 있나 찾아봤다.

.


임도를 지나서 안부근처다.


12 :08. 여흥민씨묘.계족산성과 계족산이 뒤로 보인다.


12 :08. 여흥민씨묘에서 뒤돌아 본 계족산(우측뒷봉)과 성재산(좌).


12 : 12/19. 222m봉.
벤취 3개와 참호있고 좌측으로 예비군훈령장 하산길이 있다.0.7km. 장동고개 0.4km.


12 : 27. 장동고개(지도상의 와동고개).
고개위는 4차선도로. 봉황정 3.8km.금강 7km.
좌측은 와동 ,우측은 장동이고 저앞봉이 문제의 180m봉이다.흐릿하게 철탑이 보인다.


12 : 35/13 :15. 180m봉에서 뒤 돌아 본 계족산성.


15번철탑 진입로.
저앞 삼거리에서 좌측길이 지맥능선이다.


180m봉의 Y자 갈림길.
좌측으로 4분쯤 내려가면 16번 철탑이 나온다.


두 번째 알바하여 우측으로 내려간 안부의 이정표와 서낭당.이쪽길은 대전둘레산잇기길이다.


건너편 둔덕봉에서 본 신탄진휴게소-104m봉으로 이어지는지맥모습.
가운데 소나무 좌측뒤로 높다란 유성테크 공장이 보이고 그뒤가 신탄진휴게소다.
우측 아파트끝쪽에 삼성물류쎈터가 있고 그뒤 뾰족한봉이 104m봉이다.


땡겨 본 삼성물류쎈터(우측 커다란 둥근탑앞)과 그앞의 육교가 보인다.
시내뒤로 보이는 산줄기가 104m봉에서 목상초교뒤로 가는 지맥줄기이고 그 우측끝에 한국타이어가 보인다.
갑천과 금강이 만나는 합수점은 사진 가운데안부 뒷쪽이 되겠다.



건너편봉에서 뒤 돌아 본 180m봉과 15번,16번철탑.
좌측 뒷산이 계족산이다.


13 : 19. 16번 송전탑을 지남.
<선답자는 18번 혹은 10번으로 적고 있는데 나무에 글자가 가려 잘 안보여 오는 혼동이다>
이 숫자덕에 알바좀 했다.


13 : 43. 묘지군에서 우측으로 본 둘레산줄기.
<이곳을 지나며 좌측으로 가야 기아자동차쪽 지맥 마루금이 될듯>


3 : 43. 묘지군에서 우측으로 본 철도 차량기지.


13 : 48. 둔덕위 묘지군에서 뒤 돌아 본 모습.
대전군 북면 상서리라고 쓴 긴 세멘트 말뚝.<여기까지 왔으면 100m쯤 빽하여야 기아자동차쪽 능선으로 간다.>.


14 : 06. 좌측에 기아자동차,앞쪽에 유성테크가 있는 도로.
<유성테크뒤 철로를 건너230m가면 신탄진휴게소뒤인데 길이 없다>
여기서 저 골목으로 나가서 철로를 건너든지 좌측 기아 자동차쪽으로 갔으면 좋을 것을 우측으로 내려가서 약 2km를 돌아갔다.


14 : 22. 경부선 철로를 건너는 육교와 육교에서 본 삼성전자 물류쎈터.


14 : 22. 삼성전자 물류쎈터앞 육교위에서 본 경부선철로.
가운데 맨뒤 나무들이 있는곳이 지맥마루금인 신탄진휴게소뒤다.


14 :37/42. 17번도로 산업단지입구 삼거리.<여기서 우측으로 가면 고속도로와 고속철도가 나온다>
삼거리 양쪽으로 커다란 타이어집이고 한집 이층은 규모가 큰 金家 칼구수집이다.


17번도로 고갯마루.여기서 부터는 지맥마루금이다.
17번도로 고갯마루에 올라보니 길 건너편엔 장수촌 식당과 신탄진가스 충전소와 선바위 버스정류장이 있고
그뒤는 경부선 철로가 지나고 철로뒤가 아까 지났던 유성테크가 있을것같고 우측 뒤 쯤에 기아자동차가 있겠다.
4차선 도로를 건너가서 확인해보고 싶지만 짐작만하고 우측 고물상옆길로6,70m 들어가니 신탄진휴게소 뒷길이 나온다.


14 : 59. 신탄진휴게소뒤.
처갓집식당과 선바위 버스정류장.기아자동차쪽에서 온 마루금 정점이고
좌측은 휴게소 철조망이고 도로따라 맥이 이어지고 저밑 산업단지도로를 지나면서 좌측으로 내려간다.


◇ 신탄진휴게소뒤-목상초교-합수점.14 : 59~16 : 47.

14 : 59. 신탄진휴게소뒤.처갓집식당과 선바위 버스정류장.<기아자동차쪽에서 온 마루금 정점>
15 : 06. 산업단지로 들어가는 도로를 건너 산막석재에서 좌측으로 고속도로 굴다리를 지나감.
15 : 08/22. 고속철로를 건너 개농장쪽으로 오르려다 다시 돌아와 고속도로옆으로 오름.
15 : 28. 덕바위정 정자.
15 : 35/42. 104m봉.지적 삼각점 있는 바위봉.


15 : 49. 안부.
<여기서 직진해 앞 둔덕을 두 개 넘어 좌측 아래가 목상초교인데 더위를 먹었는지 좌측으로 내려가 도로따라 목상초교로 갔다>
16 :21/23. 목상초교뒤.
16 : 31. 한국타이어,대한통운앞 4거리.4차선도로
16 : 47. 한국타이어뒤 금강뚝방.좌측 300m에 갑천이 금강에 드는 합수점.

신탄진휴게소뒤 선바위 버스정류장에서 잠시쉬어 땀을 식히고 2차선 도로따라 처갓집앞을 지나 좀전에 지났던 산업단지길위에서
고속도로와 고속철로와 104m봉을 짚어보고 다리를 건너면 산막석재가 있고 산막석재앞에서 좌측으로 산업도로를 따라 내려가는 도로가 있고
몇발짝 내려가면 고속도로와 고속철로를 지나는 굴다리 2개가 연이어 나온다.
산업도로쪽에서보면 이 굴다리가 안보인다.고속도로를 지나자마자 우측위로 올라가는 수렛길이 있어 이길로 올라가면 104m봉에 이르는데
선답자들이 모두 삼복 개농장을 지났다고해서 고속도로 굴다를 지나 우측으로 있는 개농장으로 올라가다 쫓겨나서 다시 돌아와서 104m봉을 올랐다.

땡볕에 다시 돌아가 고속철로 신부터널을 좌측에 끼고 조금 올라가면 운동기구들이 있는덕바위정자에 이르고
리기다 소나무숲길을 7분쯤 더 올라가면 104m봉인데 정상부 바위위엔 지적삼각점과 작은 돌탑들이 있다.
오늘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104m봉정상에서 준희님과 수와 정님의 표지기를 만났다.

얼려온 얼음들은 동이나고 식당에서 받아온 맹맹한 물 한모금 마시고 숲길을 내려간 안부에서
앞 계단을 올라 앞봉을 넘고 저앞의 또다른둔덕에서 좌측으로 내려가야 하는데 무슨생각을 했는지
아니면 빨리 내려가 시원한 음료수를 마실생각에 그랬는지 여기서 좌측으로 내려가니산업단지가 나온다.

도로따라 지맥줄기를 따라가며 을미기유래비를 만나고 공원옆을 지나다 편의점에서 시원한 음료수와 얼음과자를사먹고
목상초교뒤로가서 마지막 산줄기를 확인하고 목상초교와 대덕군민 체육쎈터 사이로해서 목상초교정문으로 나온다.


저위마지막봉에서 좌측은 목상초교,우측은다사랑아파트앞쪽으로 내려오는 능선이라주민에게 물길을 물어보니 목상초교쪽이 맞는단다.
초교정문에서 좌측길로 들어 후문에서 우측 아래쪽으로 내려가 골목을 빠져 나가니 한국타이어앞 4차선 네거리다.


4차선도로를 건너면 좌측은 대한통운이고 우측은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이다.이 도로 건너편부터 금강뚝까지는 한국타이어공장 담장이다.
한국타이어로 들어가는 도로를 따라 들어가 정문을 지나면 도로는 한적한 뒷길이 되고
←원일화학표지가 붙어있는곳에서 차 한 대 겨우 다닐수 있는 길은 좌측으로 이어지고 앞은 막다른골목이라
좌측으로 길따라 가보니 어느공장안에서 도로는 끝이나고 나갈길이 없고 주인장이 나와서 길 없다고 돌아 가란다.
다시 ←원일화학 표지판이 붙은곳에서 막다른 골목 앞쪽으로 가보니 도로를 막아 지은 새론개미갈이란 가설 건축물이 나온다.
새론캐미갈과 한국타이어 담벼락 사이로 겨우 사람하나 빠져 다닐수 있는 통로를 빠져 나가면 다시 전과같은 도로가 나온다.
아마도 무슨 사연이 있어 도로 일부가 사유지라서 막은 모양이다.이 도로끝에서 우측으로 나가면 금강둑이 나온다.

이 금강둑에서 갑천과 금강이 만나는 합수점은 대략 300여m 거리가 될듯싶고 둑안쪽은 비닐하우스들이 있고
둑 바깥쪽은환경관리공단과 공장들이 있다.이 더위에 합수점에 내려가 볼 마음은 아예없어 미련없이 돌아서며 5구간에 걸쳐온 식장지맥을 마친다.


15 : 06. 산업단지로 들어가는 도로.
다리를 건너 산막석재에서 좌측으로 내려가 고속도로 굴다리를 지나 우측위로 오르면 104m봉이다.


고속도로 굴다리를 나와 고속철도 신부터널을 좌측에 끼고 올라간다.


고속철도 신부터널 우측에서 뒤 돌아 본 계족산-신탄진휴게소 뒤.1.
우측 맨뒤 제일 높은봉이 계족산이고 좌측 제일 높은봉은 계족산성이다.
사진 대구 표지판뒤 철탑있는 앞 둔덕봉이 180m봉이고 사진 우측 상단부쪽이 신탄진 휴게소뒤다.

신부터널 우측에서 뒤 돌아 본 계족산-신탄진휴게소 뒤.2.
사진 가운데 파란지붕뒤가 휴게소뒤다.


15 : 28. 덕바위정 정자.
104m봉은 여기서 7분쯤 더 올라가고 좌측아래로 삼복 개농장이 보인다.
농장뒤로 올라가면 뭐봐선 안될 것이 있는건지양해를 구해도 안된다며 이 복더위에 내쫓는개같은 인심이다.


15 : 35/42. 104m봉.지적 삼각점 있는 바위봉.
오늘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104m봉정상에서 준희님과 수와 정님의 표지기를 만났다.
<오늘구간은 일반표지기도 180m봉전후에 두 곳 말고는 별로 없다>


지맥에서 옆길로 빠져 도로따라 가면서 만난 을미기 장고개 유래비.
근처에 을미기 공원도 있는데 내용은 이렇다.
옛날에 이 마을 앞으로 물이 흘러서 여울이 졌는데 그후 큰 장마로 인하여 갑천의 물이 서쪽으로 변경되어 흐르게 되었다.
그러므로 옛날이 여울이 졌던 마을이라 여울목 또는 을탄(乙灘)이라고 했고 그 후 변경되어 을미기라 하였다.
상포정과 바위베기 사이에 있는 이 고개를 이용하여 시장에 다녔다하여 장고개라 불렀다.
공업화 물결로 인하여 1995년 제4공단 편입으로 본 유래비를 세워 후세에 전하고저합니다.


을미기 공원과 들말두레전수회관.


목상초교정문.
저 쉼터뒤로 산길이 이어지고 사진 좌측엔 대덕국민체육센터가 있다.


목상초교뒤에서 본 식장지맥의 마지막봉.


목상초교정문과 앞의 다사랑아파트.
정문에서 좌측으로 나가면 후문이 있고 후문에서 우측 골목길을 빠져나가면 한국타이어앞 사거리다.


16 : 31. 한국타이어,대한통운앞 4거리.4차선도로.
신호등건너 좌측은대한통운이고 우측은 한국타이어다.


중간쯤에 한국타이어 정문이 있다.


여기서 저앞 전봇대사이로 나간다.
←원일화학표지가 붙어있는곳에서 차 한 대 겨우 다닐수 있는 길은 좌측으로 이어지고 앞은 막다른골목이라
좌측으로 길따라 가보니 어느공장안에서 도로는 끝이나고 나갈길이 없고 주인장이 나와서 길 없다고 돌아 가란다.
다시 ←원일화학 표지판이 붙은곳에서 막다른 골목 앞쪽으로 가보니 도로를 막아 지은 새론개미갈이란 가설 건축물이 나온다.


요리로 빠져 나가면 다시 넓은 도로가 나온다.
새론캐미갈과 한국타이어 담벼락 사이로 겨우 사람하나 빠져 다닐수 있는 통로를 빠져 나가면 다시 전과같은 도로가 나온다.
아마도 무슨 사연이 있어 도로 일부가 사유지라서 막은 모양이다.


저기 보이는둑이 금강둑이다.
우측건물은 한국타이어,좌측엔 무슨 소각장같은 건물이 있고 도로가 갑천둑으로 이어진다.


16 : 47. 한국타이어뒤 금강뚝방.
좌측 300m에 갑천이 금강에 드는 합수점이 보인다.


6 : 47. 한국타이어뒤 금강뚝방에서 우측모습.


◇돌아오는길.


다시 돌아나와 한국타이어앞 큰길로 나와서 동대전가는 차편을 물어보니 큰길을 건너가서 있단다.
건너편 정류장에서 701번 시내버스를 타고 신탄진 덕암동을지나 오후에 지나온 신탄진휴게소뒷길로 해서 동대전터미널로 오는데 30여분 걸린다.
찜통같은 터미널에서 30여분 기다렸다 천안엘오니 7시 20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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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終).